소비자들 거부감 최소화 관건
상품 성격 따라 결정될 듯
새로운 실손의료보험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당국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시작은 새 상품 개념에 대한 네이밍 작업이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개혁방안으로 지난주 제시한 실손보험에 대해 4.5세대와 5세대 중 어떤 명칭을 붙일지 논의 중이다.
실손보험의 명칭은 판매 시기와 상품 구조에 따라 나뉜다. 1세대는 2009년 9월까지 판매된 상품이다. 2009년 10월 출시된 2세대, '착한실손'이라는 이름으로 2017년에 등장한3세대 등이 있다. 4세대 손해보험은 2021년 7월부터 판매됐다. 보험상품 판매 시 민감한 요율 변경은 출시 후 통상 5년이 지나야 한다.
애초 새 실손이 5세대로 정립되면 보험 요율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우려가 업계에서 나왔다. 그러나 4세대 요율이 4년 만에 변경된 전례가 있는 만큼 수익성 확보 부담은 다소 완화된 상태다. 생명·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4세대 실손보험에 대한 인상률은 평균 13%대다.
새 실손 명칭과 관련해 남은 문제는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다. 정부의 실손 개혁 성공 여부는 초기 1ㆍ2세대 가입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 실손은 보험료가 저렴하다고 해도 자기부담률이 높아 1ㆍ2세대 초기 실손 가입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 상품 자체에 대한 매력도 떨어지는데다 실손보험 제도 손질로 세대를 거듭할수록 혜택은 계속 줄어들어 '보험은 옛것이 좋다'는 관념이 자리잡고 있다.
강성경 소비자와함께 센터장은 "실손보험에서 자기부담률을 상향하는 건 소비자가 필수적으로 받을 의료서비스 보장에 축소되는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4.5세대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급여와 비급여 치료를 주계약과 특약으로 구분하는 것은 4세대와 비슷한 콘셉트인 데다 새로운 상품에 대한 고객의 거부감을 고려해 4.5세대가 될 확률이 높다"고 내다봤다.
명칭은 상품 조건이 구체적으로 확정된 이후 결정될 전망이다. 4세대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수준인지, 4세대의 틀 안에서 조금 바꾸는 것인지가 선결 과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아직 최종안이 결정된 것이 아니어서 의료개혁특별위원회의와의 논의 이후 명칭도 확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