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동분쟁 격화ㆍ美 동부항만 파업 등 수출입 물류 점검

입력 2024-10-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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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임은 9월 말까지 하락세, 수출입 물류 지원 상황 점검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중동 사태에 따른 긴급 경제·안보 점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7월부터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해상운임이 최근 중동분쟁 격화와 미국 동부항만 파업 영향으로 상승 전환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가 수출입 물류 지원 상황을 점검한다.

해양수산부는 4일 서울 한국해운빌딩에서 송명달 해수부 차관 주재로 수출입 물류 비상대응반 긴급 점검 회의를 연다. 이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해운협회, HMM 등 관련 국적선사,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중동분쟁 격화에 따른 우리 선박·선원의 안전과 해상물류 영향을 점검하고 美 동부항만의 파업이 해상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향후 대응 방향을 논의한다.

현재 해상운임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7월 1주에 3734pt를 기록한 이후 9월 4주에 2135pt를 기록해 약 43% 하락했으나 그동안의 수출입 물류 지원 상황을 점검하고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접수해 해상운임 상승 우려에도 차질 없이 대응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중동지역 불안으로 인해 작년 12월부터 주요 선사들이 홍해 운항을 중단하고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를 시작한 이후부터 민관합동 비상대응반을 운영해 수출입 물류 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주요 수출 항로를 중심으로 임시선박을 총 17회 투입했으며 중소기업에는 전용 선적공간을 매주 1795TEU(1TEU는 20ft(609.cm)의 표준 컨테이너 1개) 이상 배정해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송명달 차관은 “중동 정세 불안, 美 동부 항만 파업 등 해상 공급망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민관합동 수출입 물류 비상대응반을 중심으로 임시선박 투입, 중소기업 전용선복지원 등을 통해 수출기업들의 애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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