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주노선 국적사 화물기 운항 대폭 증편

입력 2021-10-12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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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ㆍ유럽 주요 항만 물류 적체 심각, 내년 상반기에나 풀릴 듯

▲미국 캘리포니아주 롱비치항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다. ( LA/신화뉴시스)
정부가 수출기업의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정체된 해상운송의 대안으로 미주노선 국적사의 화물기 운항을 대폭 증편하기로 했다.

정부는 12일 3차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전담반(TF) 회의를 개최하고 물류 글로벌 동향과 추가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글로벌 물동량 증가, 미국‧유럽 등 항만 하역‧트럭기사 인력 부족 등으로 현지 항만과 내륙운송 적체가 쉽게 풀리지 않고 있다.

특히 3분기 들어 미국 등 주요 항만의 적체가 심화되며 연쇄적으로 국내 물류 차질로 이어져 최근 국내‧외 내륙 운송비, 창고 보관비 상승 등 수출기업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원자재 가격 상승과 더불어 글로벌 물류의 대내외적 불안정성이 수출 환경에 지속적인 위험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해외 해운전문기관들은 이런 적체가 내년 상반기 이후에나 정상화 될 것으로 예측한다.

이에 정부는 이번 3차 회의에서 해외물류거점 제공, 현지 내륙운송 지원, 화물기 운송 확대 등 다각적인 물류지원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현지 물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을 위해 해외에 공동물류센터를 구축해 저렴한 비용으로 물류거점을 제공한다. 이달 29일 3만㎡ 규모의 로테르담 센터가 개소하며 바르셀로나·자바 센터는 내년 상반기 개소 예정이다.

우정사업본부의 현지 물류기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상운송과 중소화주의 현지 내륙 운송을 지원한다.

또 미주노선 국적사의 화물기 운항을 대폭 증편한다. 화물기 운항은 지난해 7598편이 수송됐으나 올해는 8월까지 벌써 7606편이 수송 중이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운임부담을 낮추기 위해 물류전문기업 활용에 따른 운임비용 증가분에 대해 세액공제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현재 국회에서 물류비 세액공제를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이 추진 중이다.

정부는 제도적으로 수출입물류 생태계의 위기 대응력 강화, 선‧화주 상생을 위한 물류시스템 구축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장기운송계약 확대, 표준운송계약서 개선 및 활용률 제고 등을 신속히 추진해 해상운임 변동 리스크에 대한 대응을 지원하고 통합물류정보 플랫폼을 정비해 선박입출항, 가용 선복량 등에 대한 선‧화주간 정보 비대칭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한다.

전재우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비상대응 전담반 관계기관들과 함께 수출입물류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수출기업들이 겪고 있는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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