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상품 고급화 통해 캐릭터 비즈니스 확대 및 작가 수익 증대
네이버는 창작자 수익 극대화를 위해 ‘PPS(Page Profit Share)’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5일 밝혔다.
앞서 네이버는 2013년 3월 창작자 수익 다각화 모델인 PPS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이 프로그램은 웹툰 페이지 내에 광고는 물론 웹툰을 기반으로 한 캐릭터 상품이나 유료 콘텐츠를 사용자들에게 노출시킴으로써 창작자에게는 원고료 외의 다양한 수익을, 사용자들에게는 웹툰의 페이지 내에서 웹툰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왔다.
PPS 프로그램을 통해 한 달 동안 네이버에서만 7800만원의 수익을 거둔 작가도 나타났다. 올해에는 웹툰 캐릭터 상품의 고급화 및 다양화, 웹툰을 기반으로 한 게임의 활성화를 본격화하며 PPS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또 네이버는 웹툰 캐릭터 상품의 기획부터 디자인·제작까지 총괄하는 ‘웹툰 스튜디오’를 내부에 두고 웹툰 캐릭터 비즈니스를 지원한다. 아울러 웹툰을 소재로 한 모바일 게임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시작한다. 네이버는 모바일 웹툰 서비스 내에 해당 웹툰 게임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웹툰 게임하기’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드라마·영화 등 2차 저작 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실시한다. 네이버는 웹툰에 대한 2차 창작 문의가 늘어남에 따라 저작권자인 창작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보다 많은 2차 저작 기회가 생길 수 있도록 내부에 관련한 업무를 전문으로 하는 전담 파트도 구성했다.
네이버 측은 “창작자는 작품 창작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나 영화 제작 등과 같은 2차 저작 활동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