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신용평가 개선 ‘엇갈린 반응’

입력 2014-06-20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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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금리인하 효과 의문” vs “투자 비용 절감” 환영도

금융당국이 중금리대 개인 신용대출 공급 활성화를 위해 신용평가시스템(CSS) 개선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두고 업계의 반응이 엇갈렸다.

20일 금융당국 및 저축은행중앙회(이하 중앙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중앙회 표준규정 개정 등을 통해 일정 규모 이상 신용대출을 취급하는 저축은행에 대해 자체 CSS든, 중앙회의 표준CSS든 의무적으로 CSS를 활용토록 하는 등 자율규제 방식으로 금리 인하를 유도한다. 이에 대해 중앙회는 지난 주 업계의 의견을 청취해 취합했다.

현재 자체 CSS를 운영하는 27개 저축은행을 제외하고 38개 저축은행이 중앙회가 제공하는 표준 CSS를 자체 수정해 사용하고 있다. 표준CSS를 이용하는 저축은행 중 적극적으로 CSS를 이용하는 저축은행은 약 10곳에 불과하며 CSS가 아예 없는 곳도 23개사에 이른다.

이를 위해 지난달 26일 나이스평가정보와 중앙회는 ‘표준CSS 2.0’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내달 서비스 오픈을 앞둔 새 CSS의 주된 목표는 저축은행으로 하여금 신용평가를 제대로 하도록 돕는 것이다.

여기에 신용평가에 비정형 항목들이 추가되고 시뮬레이션, 모니터링 등이 강화됐다. 시스템 운영도 저축은행이 자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표준CSS 2.0을 도입하기 위해 나이스평가정보와 계약을 맺은 곳은 IBK저축은행 한 곳 뿐이다.

이에 대한 업계의 반응은 극명히 갈렸다. 일부 저축은행은 현재도 주요 고객층의 특성에 맞게 노하우를 쌓고 금리를 차등화하고 있는데 새 CSS를 강제화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CSS를 구축한다해도 실제 금리 인하로 이어질 지 효과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을 보였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새 표준 CSS는 너무 복잡하다. 많은 항목을 일일이 입력하고 시뮬레이션 분석까지 하면서 돈 몇 백을 꿔줄 수는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

반면 신용대출을 하고 싶지만 인적 자원이나 인프라를 갖추지 못했거나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기 어려운 저축은행은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또 다른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이 관계형금융을 하려면 숫자 가지고 판단하기에 한계가 있다”면서 “주요 타깃층이 될 대상 고객의 정성적인 자료를 얼마나 확보해, 충실하게 CSS를 만들어 줄지에 따라 도입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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