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18학년도부터 디지털 교과서가 본격 도입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교육부ㆍ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ㆍ한국교육개발원(KEDI) 주최로 27일 서초구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열린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 전문가 토론회’에서 조난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원장은 이같은 내용의 주제 발표를 했다.
조 부원장은 ‘디지털교과서 정책 현황과 향후 추진 과제’라는 발제에서 디지털 교과서는 정보통신기술의 진흥과 확산이라는 차원이 아니라 교과서 정책의 관점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먼저 소수 교과목을 선택해 대상 학생 전체에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적용되는 2018년 디지털 교과서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고 이를 위해 남은 기간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체제, 기술기반, 인증제도, 공급 혹은 접근성 제고 등 도입에 따른 준비를 할 것을 제안했다.
조 부원장은 “디지털교과서는 현행 서책 중심 교과서 제도에 다양성을 부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더 좋은 교과서를 활용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디지털교과서의 교육적 가능성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제도의 보완, 효과적인 개발 환경 조성 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갈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교육부는 전문가 토론회 등 충분한 의견 수렴을 통해 향후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