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노조는 회사 동반성장 발목 잡고

입력 2011-03-29 11:11수정 2011-03-29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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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단협ㆍ타임오프제 철폐' 병행투쟁 예고… 울산 1공장 가동률 33% 불과

현대자동차 노사가 4월 1일 타임오프 시행을 앞두고 정면 충돌을 예고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오는 4월 1일부터 시행되는 노조 전임자에 대한 임금지급 금지(타임오프제)와 관련해 사측과 별도 협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사측은 원칙 대응을 고수하고 나서 양측의 팽팽한 힘겨루기가 이어지고 있다.

노조 측은 올해 주요 안건에 대한 협상이 여의치 않을 경우 임단협과 함께 타임오프제 철폐를 병행해 강력 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현대차 노조가 타임오프제 반대와 임단협을 연계해 투쟁 의지를 밝힌 것은 처음이다.

29일 현대차노동조합 교육선전실 관계자는 “이제껏 타임오프와 임단협은 별개의 시각으로 대응해 왔지만, 사측과 타임오프제에 대한 협상진전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타임오프제를 임단협과 병행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경훈 현대차 노조위원장도 최근 소식지를 통해 “전세계 어디에도 없는 타임오프법 도입은 노동자를 말살시키려는 의도”라고 말하고 “사측이 타임오프 적용을 고수한다면 노사관계는 결국 파국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공언해왔다.

이에 따라 2년 연속 무쟁의를 이어온 현대차 노사간 올해 임단협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측은 4월말까지 현장 조합원의 여론을 바탕으로 임단협 요구안을 마련하고 이를 사측에 전달해 이르면 5월 중순 임단협에 나설 예정이다.

이미 2년 연속 무쟁의로 임단협과 임협을 마무리했던 만큼 이번 만큼은 제 목소리를 내겠다는 것이 현대차 노조의 입장이다.

여기에 지난해부터 불거진 비정규직 근로자의 처우개선을 골자로한 협상안건도 상정할 예정이어서 올해 현대차 노사의 임단협은 △타임오프제 철폐와 △임금 및 단체협상 △비정규직 처우개선이라는 굵직한 현안이 맞물리게 됐다.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역시 지난 2월 공정위 주최 CEO 간담회를 통해 “타임오프제와 맞물려 올해 노사관계가 가장 힘든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다.

회사측은 타임오프제 시행과 관련해 “원칙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은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올해 임단협 진행상황은 다양한 변수를 면밀히 검토하면서 협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 울산공장은 2개월 이상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

1월 중순부터 울산 1공장에서 생산키로 한 신개념 PUV 벨로스터는 일부 초기 생산분을 제외한 고객 인도분을 단 1대도 출고하지 못했다. 신형 엑센트 일부만 생산되며 29일 현재 가동율은 33%에 불과하다.

노조 측은 “단협 결과에 따라 신차종 투입때 추가인력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고, 사측은 “자동화와 모듈화를 바탕으로 생산 효율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잉여인력을 다른 공정에 전환배치한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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