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가 사회간접자본 확충을 위해 110억달러(약 12조4212억원) 규모의 인프라 펀드를 설립할 예정이다.
인도의 몬텍 싱 알루왈리아 정부 최고 경제자문관은 “정부가 인도의 전력부족을 해소하고 도로 및 항만시설을 확충할 용도로 110억달러에 이르는 펀드를 세울 계획”이라 밝혔다고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알루왈리아 자문관은 “인프라 확충을 위한 자금유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리파이낸스(자금재조달) 융자기관을 설립할 것”이라면서 “현재 세계은행 및 다른 다국적 금융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ICICI 증권의 프라산나 아난타수브라마니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인프라 펀드의 취지는 매우 좋으나 규모는 아직 부족하다”면서 “단지 1개의 펀드만으로 인프라 프로젝트에 따르는 모든 리스크를 감당할 수 없다”고 밝혔다.
왈루왈리아 자문관은 “인프라 확충을 위해 2012~2017년간 약 1조달러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세계경제포럼의 글로벌 경쟁력 지수에 의하면 인도의 인프라 수준은 133개국 중 89위로 스리랑카보다도 떨어진다.
또 지난해 인도는 국내총생산(GDP)의 6.5%를 인프라에 투자해 11%를 투자한 중국과 대조를 보였다.
인도는 지난해 필요전력량의 90%를 공급했으며 인도 운송의 65%를 차지하는 도로는 대부분이 1차선이고 표면이 고르지 못해 수송트럭의 속도를 평균 시속을 20km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의 인구집중화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것도 문제다.
경영컨설팅 회사인 맥킨지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가 도시 개발에 쓰는 비용은 1인당 연간 17달러에 불과해 중국의 15%에 그치고 있다.
그러나 오는 2030년까지 인구 100만명 이상인 도시는 68개, 400만명 이상인 도시는 13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인구 1000만명 이상의 메가시티는 6개로 늘고 그 중 2개 도시가 세계 5대 도시안에 들 것이라고 맥킨지는 밝혔다.
이에 따라 인도의 부실한 사회간접자본은 경제성장 및 소득수준 향상에 가장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