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점유율 제한 논의도 이뤄져
은행권 알뜰폰 사업이 시련을 겪고 있다. 기존 사업자에 대한 규제 강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데다 신규 사업자는 사업 일정이 연기되는 악재까지 맞았다. 비금융 사업 강화를 위한 은행권의 혁신 시도에도 찬물이 끼얹어진 상황이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달 중 개시될 예정이었던 우리은행의 알뜰폰 서비스가 연기됐다. 우리은행은 그간 이달 중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사업 브랜드명을 ‘우리WON모바일’로 확정하고, 준비에 나서왔다. 특히 우리은행은 알뜰폰 사업을 위해 기존 신사업 제휴추진부의 MVNO 전담팀을 부서로 격상하고 ‘모바일사업플랫폼부’를 신설하기도 했다.
앞서 5월에는 LG유플러스와 알뜰폰 도매대가 계약도 체결했다. 하지만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이 늦어지면서 사업은 개시는 내년으로 연기됐다. 올해 4월 금융 당국이 KB국민은행의 알뜰폰을 금융·통신 융합 서비스를 부수 업무로 인정하면서 은행이 알뜰폰사업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기간통신사업자 자격만 획득하면 된다.
우리은행은 내년 상반기 중에는 우리WON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가 개시되더라도 최근 알뜰폰 시장 상황을 고려하면 자리잡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올해 들어 알뜰폰 가입자 순증 규모는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KTOA(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발표한 번호이동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이동통신 3사에서 알뜰폰으로 유입된 이용자는 7만5992명으로 전월 대비 5.1% 감소했다. 올해 1월(12만332명)과 비교하면 36.8%나 줄었다.
이런 상황에서 국회는 이동통신 3사(SKT·KT·LG유플러스) 자회사의 합산 점유율 제한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에 금융사까지 포함하는 내용을 논의 중이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기업 또는 그 계열사인 알뜰폰 사업자의 시장 점유율을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김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이통3사 자회사에 KB리브엠, 토스 등 금융권까지 추가해 점유율을 60%로 제한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이통 3사 알뜰폰 점유율은 47.6%(8월 기준)이며 국민은행은 4.2%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만약 김 의원이 내놓은 안이 그대로 통과 될 경우 단순 계산만으로 8.2%의 점유율만 남게 된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사실 은행들이 알뜰폰 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재무적 이익이 아닌 비금융 데이터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낮은 점유율과 적자가 이어질 경우 사업을 계속 진행할 수 있을지 고민이 커질 수 밖에 없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