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 수수료율·광고’ 매출 창출…정상화 방안 공개
티메프 사태 구조적 문제, 원천 차단
피해자들 “PG·카드사 협조 절실” 호소
티몬·위메프(티메프)가 회생과 청산 갈림길에 선 가운데 최저 수수료율·광고 기반 매출 창출을 골자로 한 사업 정상화 방안을 공개했다. 영업재개 없이는 M&A(인수합병)를 통한 매각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다만 PG사와 카드사의 협조는 영업재개를 위해 반드시 풀어야할 과제로 꼽힌다.
4일 이커머스업계에 따르면 티메프는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신사동 티몬 본사 회의실에서 티메프 정상 운영안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는 티메프 운영총괄 법정관리인인 조인철 대표(전 SC제일은행 상무)가 직접 맡았다.
조 대표에 따르면 이번 티메프 대규모 미정산·환불 사태로 인한 피해자(판매·구매자) 수는 50만 명이다. 이들이 입은 피해 금액은 1조5000억 원이 넘는다. 1조5000억 원 규모의 채권자의 피해 회복을 위해서는 파산보다 회생을 선택해야하고 이를 위해서는 M&A 매각 대금으로 변제해야한다는 게 조 대표의 설명이다.
조 대표는 “서울회생법인이 제게 부여한 책무는 피해자의 피해 회복”이라면서 “변제를 통해 피해 회복을 하기 위해서는 결국 M&A 밖에 없다. M&A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영업재개가 필요 충분조건”이라고 강조했다.
티메프 대규모 미정산·환불 사태 발생의 구조적 원인은 △티메프의 2차 PG 역할 수행 △거래대금 보유 △판매대금 정산기간 연장 등으로 꼽힌다. 티메프 신뢰 회복을 위해 세 가지 구조적 문제를 원천 제거한 채 최저 수수료율·광고로 매출을 만들어 내는 게 조 대표의 구상이다. 특히 판매 대금은 에스크로를 통해 입점 파트너사에게 바로 지급되도록 설계했다.
조 대표는 “관리인으로 부임한 이후 영업재개 준비를 위해 제일 먼저 협조를 요청한 곳이 ‘판매자 피해자’ 그룹”이라면서 “채권자이기도 한 판매자 파트너사와 상생·공존하고 싶고 영업재개 전략, 정책 수립에 판매자의 의견을 많이 반영·수용하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대표는 “회생법원이 주관하는 M&A는 인수 후보자 관점에서 강점이 많다”며 “EY한영회계법인은 티메프가 실현 가능한 실적 개선 방안이 존재하고, 이커머스 시장 진출에 필요한 초기 진입 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방대한 소비자·판매자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점을 매력 포인트로 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티메프 조사위원인 EY한영회계법인은 13일 서울회생법원에 티메프 조사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보고서에서 기업 청산가치가 더 높고, 인수 의향자를 못 찾아 회생 가능성이 낮다는 결론을 내면 법원은 회생절차 폐지를 검토하게 된다. 하지만 업계는 판매자 피해 보상을 위해 M&A를 통한 기업 존속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본다.
다만 조 대표의 영업재개, M&A 구상이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PG사와 카드사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문제는 현재까지 PG사·카드사와의 협력이 구체화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영업재개에 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M&A 매각 계획도 틀어질 공산이 크다.
이에 티메프 대규모 미정산 사태 피해자들은 PG사와 카드사 협조를 비롯해 M&A 성사를 적극적으로 호소했다.
티메프 피해 입점 판매자와 소비자로 구성된 검은우산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이날 티메프 정상 운영에 대한 성명문을 통해 “티메프 정상화를 위해 PG사와 카드사의 협조를 부탁한다”면서 “법정관리인을 통해 제시된 의견처럼 M&A(인수합병)를 통해 새로운 주인이 회사를 인수해 빠르게 정상 운영 될 수 있도록 이 자리를 빌려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