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가 앞서 발생한 KT 유·무선 네트워크 장애와 관련해 “이번 사고는 전적으로 KT 책임”이라며 허리숙여 사과했다.
구 대표는 28일 서울 KT 혜화지사에서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위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지난 25일 오전 11시 20분께부터 1시간25분 동안 KT 유·무선 네트워크에 오류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전화와 인터넷 등 통신망 일체가 ‘먹통’이 되면서 많은 시민이 불편을 겪었다.
사고 원인에 대해 구 대표는 “망 고도화 작업을 위해 새로운 장비를 설치했고 그 장비에 맞는 ‘라우팅(네트워크 경로 설정)’ 정보를 입력하는 작업이 있었다”며 “부산에서 야간에 해야 하는 작업을 주간에 해 문제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내부에서 엄격한 프로세스를 적용해 망 고도화 작업이나 라우팅 경로 작업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발생했다”며 “KT를 믿고 이용해준 고객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구 대표는 “앞으로 테스트베드를 마련해 이런 사고가 일어나더라도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만들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보상에 관해서는 “피해자 보상 부분은 약관이 있지만, 이 약관과 관계없이 적극적으로 보상책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협의 중”이라고 언급했다. 기존 KT 이용약관에 따르면 이동전화와 초고속인터넷, 인터넷(IP)TV 등 전체 서비스에 대해 3시간 이상 이용이 불가할 경우에만 손해배상이 이뤄진다. 이번 사태의 경우 발생 시간이 1시간 안팎인만큼 보상 책임이 없다.
하지만 구 대표는 “기존 보상 관련 약관이 마련된 지 오래됐고, (이전과 달리) 데이터 통신에 (고도로) 의존하는 현재(는) 그 부분이 개선돼야 한다고 본다”며 “일정을 조율해 내부 이사회에서 약관 보상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내부 합의가 필요한 만큼 현재 시점에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은 고객들이 피해상황을 직접 접수하는 피해 신고센터도 운영한다. 구 대표는 “과거에도 신고센터를 운영한 경험이 있어 다음주 정도에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신고를 직접 받을 수도 있고 콜센터에 접수된 내용을 역으로 추적해 먼저 전화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KT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보상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구 대표는 앞서 이원욱 과방위 위원장(더불어민주당)과 조승래·이용빈·정필모 의원이 참석한 간담회에서도 허리 숙여 사과하며 이같은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29일 브리핑을 열고 KT 인터넷 장애 사고원인과 후속대책을 설명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