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지배구조 개편’ 압박에…삼성 현대차 ‘눈치 보기’

입력 2018-01-24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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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정부의 대기업 지배구조 개편 마감 시한이 오는 3월로 연장되면서 재계가 한숨을 돌리고 있다. 특히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정리해야할 문제가 산적한 삼성과 현대자동차그룹은 일단 안도하고 있다.

앞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배구조 개선의 1차 데드라인을 지난해 12월이라고 밝힌 바 있다. 1차 데드라인이 경과하자 김 위원장은 3월 정기 주주총회가 열리기 전까지의 시간을 2차 데드라인으로 제시했다. 공정위는 대기업들이 3월 정기 주총에서 ‘자발적 변화’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정위는 남은 시간 동안 기업들이 ‘지배구조 개편안’과 ‘주주권익 보호 대책’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공정거래법상 사전규제를 어느 정도 강화할지 판단해 하반기 입법 계획을 세울 방침이다.

공정위가 제시한 데드라인이 지난해 12월에서 오는 3월로 연장된 배경에는 일부 기업들의 선제적 발표가 한몫했다. SK를 비롯해, 삼성, 현대차, LG, CJ, 롯데 등 주요 기업들이 아직 미약하지만 △투명경영강화 △지배구조단순화 및 일감몰아주기 해소 △주총 분산 개최 및 주주권익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개선책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주주 권익을 보호할 투명경영위원회 내에서 주주권익 보호를 담당하는 사외이사 후보를 국내외 일반 주주로부터 공모를 하기로 했다. 투명경영위는 사외이사만으로 구성된 이사회 내 독립적 의사결정 기구다. 현재 투명경영위를 둔 계열사는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등이다. 대기업 관계자는 “현대차가 공정위 측에 재벌 개혁 데드라인을 3월까지 늦춰달라고 했다”며 “그러면서 급하게 내놓은 게 이번 개선책”이라고 귀띔했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가 각각 인적분할한 후 각 지주사를 합병해 ‘현대차그룹홀딩스’가 만들어지는 방안이 거론된 바 있다. 현대차가 지난해 12월29일 ‘현대차 창립 50주년’에 맞춰서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한 개편안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으나, 발표 시기가 계속 늦어지고 있다. 그룹 지분을 둘러싸고 정의선 부회장과 김용환 부회장간 의견이 다르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이런 고민은 삼성도 마찬가지다. 재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선 삼성의 싱크탱크인 ‘삼성경제연구소’를 통해 향후 계획을 짜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배구조 개편안은 ‘이사회’ 중심 체제가 될 전망이다. 삼성은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해 이사회 중심의 경영체제로 투명성을 강화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설 명절 전 여론을 궁금해하고 있다”면서 “2월5일 쯤 지배구조 개편안 등을 발표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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