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9대 핵심부품 국산화 R&D 프로젝트 추진
산업통상자원부가 전기ㆍ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기술로드맵을 제시했다.
산업부는 19일 서울 더케이 호텔에서 공청회를 열고 새 정부 혁신성장의 선도 프로젝트로 선정된 미래차(전기ㆍ수소차, 자율주행차)의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미래차 기술로드맵'을 발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의 미래차 분야 R&D 방향에 반영되는 '미래차 기술로드맵'은 공청회와 온라인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국정과제인 '미래형 친환경ㆍ스마트카 육성'의 일환으로 9개월 간(3월~12월)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을 중심으로 기업, 학계, 연구원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로드맵을 수립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미래차 분야 산ㆍ학ㆍ연ㆍ관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해 '미래차 기술로드맵'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고, 앞서 발표한 '전기ㆍ자율주행차 표준화 로드맵'에 대한 후속조치, 지원 계획도 함께 논의했다.
정부는 '미래차 기술로드맵'을 통해 미래차 시장 동향, 핵심부품의 기술트렌드, 글로벌 선도기업과 국내 기업과의 기술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ㆍ분석해 기술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ㆍ강화할 수 있는 강점이 있거나 국산화가 시급한 핵심 과제를 차종별(전기ㆍ수소차, 자율주행차)로 도출하고, 향후 5년 간(2018~2022년)의 세부적인 기술 확보 전략과 일정을 제시했다.
산업부는 전략적 중요성과 수입의존도가 높은 레이더, 영상센서 모듈 등 자율주행 9대 핵심부품을 국산화하는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2021년까지 추진 중이다. 또한, 자율주행차 시대에 새로운 혁신성장 주역을 육성하기 위해 중소ㆍ벤처기업들이 누구나 활용가능한 자율차 공용플랫폼을 제작하고, 자동차 관련 빅데이터를 제공키로 했다.
아울러, 전기ㆍ수소차 시장 확대와 중소ㆍ중견 부품기업의 기술력 확보를 위해 핵심기술에 대한 R&D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전기차 주행거리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해 배터리의 에너지밀도를 2배 이상 향상하는 '고밀도 이차전지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2019년 출시를 목표로 1회 충전 주행거리 250km 이상의 1톤 전기화물차(2016~2019년)를 개발하고 있다.
이밖에도 평창올림픽 경기장과 울산에서 수소버스가 시범운행 될 예정이고, 수소차의 가격 저감을 위해 핵심부품(스택, 수소저장장치 등)에 대한 기술개발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