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조→6조 원 추가 자구계획 마련… “사즉생 심정으로 노력”
“글로벌 조선사들과 경쟁하기 위해선 ‘빅2’ 체제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이 정상화한 이후에 논의해야 할 문제입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2일 서울 다동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31일 ‘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현대중공업ㆍ삼성중공업ㆍ대우조선 등 현재의 ‘빅3’ 체제를 유지하는 게 핵심이다. 10개월이 넘는 장고에도 불구하고 원론과 같은 결론이 나자 업계에서는 ‘맹탕 정책’이란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정 사장은 “현재 상황에서 ‘빅2’로 가는 방법은 대우조선 문을 닫거나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이 우리(대우조선)를 인수하는 방법밖에 없다”며 “경쟁사들은 대우조선을 인수할 여력이 없을뿐더러, 우리가 문을 닫으면 한진해운 후폭풍에 버금가는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유발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대우조선은 친환경 이슈와 맞물려 있는 LNG선 부분에서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다”며 “경쟁력을 살려 대우조선이 정상화한 이후 삼성ㆍ현대중공업과 경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다. 수주 절벽이 가장 큰 문제다. 지금까지 수주한 금액은 13억 달러(약 1조4900억 원). 연초 잡았던 수주 목표 100억 달러(11조4900억 원)는 물 건너간 셈이다.
정 사장은 “글로벌 조선 시황이 생각보다 훨씬 더 어렵다”며 “수주목표 달성은 어렵겠지만 연말까지 10억 달러(1조4900억 원)의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구조조정ㆍ자산 매각 등 자구계획에도 고삐를 죄고 있다. 당초 대우조선은 채권단에 5조3000억 원의 자구계획안을 제출한 바 있다. △본업인 조선ㆍ해양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불필요한 부동산과 자회사를 매각하고 △저비용ㆍ고효율 생산 구조를 위한 인적개혁을 단행하며 △핵심역량 위주의 수주 및 건조 통한 생산단가 인하를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1조5000억 원가량이 달성됐다.
정 사장은 “직원들이 숙소로 이용하는 3000억 원 규모의 아파트 단지를 매각하고 있다”며 “인도가 취소된 벤티지 프로젝트도 조기 매각하면 자구계획은 6조 원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추가 자구안에도 불구하고 절대적인 수주가 늘지 않는다면 유동성 압박은 불가피하다”며 “내년 50억 달러 수준의 수주가 이뤄지지 않으면 9400억 원 회사채 상환도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감자 및 방산 부분 매각에 대해선 “감자 절차는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방산부문 자회사 분할 및 지분 매각은 자금 조달을 위한 수단일 뿐 완전 매각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