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비자카드 공정위 제소 놓고 ‘자중지란’

입력 2016-08-17 09:38수정 2016-08-17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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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주 비자카드 美 본사 방문 추진…“무작정 간다고 되나” 우려 목소리도

실적 부진으로 울상 짓는 카드업계가 수수료 인상을 통보한 비자카드 대응 과정에서 혼란을 겪고 있다.

1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여신금융협회는 전날 오후 2시 8개(신한ㆍ삼성ㆍ현대ㆍKB국민ㆍ비씨ㆍ롯데ㆍ우리ㆍKEB하나카드) 카드사를 소집해 다음 주 비자카드 미국 본사 방문 계획을 논의했다. 당초 비자카드 본사는 일부 카드사만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8개 카드사 모두 동행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했다.

문제는 카드사들의 비자카드 본사 방문이 자칫하면 헛수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신협회와 카드사들의 계획과 달리 비자카드 측에 카드사들의 내방 일정이 아직 조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카드사들의 비자카드 대응 업무를 맡은 여신협회가 비자카드 본사, 비자코리아 측에 미국 본사 방문 의사를 전했으나 이에 대한 답변이 오지 않았다. 이에 카드사들은 비자카드와의 만남이 성사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일부 카드사는 미국 방문 최종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며 여신협회와 엇갈린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A카드사 관계자는 “미국 본사 방문 일정은 회사 내부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사안이지, 오늘 회의했다고 바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며 “사전에 미팅 일정도 잡혀 있지 않은 상황에서 비자카드 본사에서 국내 카드사들을 만나주지 않았을 때 대응책도 없는 상태”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뿐만 아니라 비자카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한다는 계획도 제자리를 맴도는 상태다.

비자카드가 지난 5월 해외결제 수수료율(1.0→1.1%)을 비롯해 해외 분담금, 해외 매입수수료 등을 인상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한 이후 여신협회와 카드사들은 비자카드를 공정위에 제소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각 카드사는 개별적으로 법무법인 계약을 맺어야 하는데, 이 과정이 늦어지고 있다.

현재 법무법인 율촌에서 카드사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율촌과 계약을 맺은 곳은 8개 카드사 가운데 절반도 못 미쳤다. 나머지 카드사는 이번 주 중으로 법무법인과 계약을 모두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B카드사 관계자는 “법무법인 계약을 놓고 카드사들이 서로 눈치만 보고 있다”며 “비자카드 공정위 제소건이 걸려 있는 만큼 업계가 앞서 분위기를 조장한다는 오해를 받는 것을 꺼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C카드사 관계자는 “당장 10월에 수수료 인상이 적용되는데 지금 같은 상황이면 원래 계획했던 대로 제소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카드사 실적은 카드사별로 엇갈리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8개 카드사의 당기순이익은 1조509억 원으로 지난해 상반기(1조602억 원)보다 93억 원(0.88%) 줄었다. 카드사별로 보면 롯데카드의 상반기 순이익은 706억 원으로 지난해 상반기(903억 원)보다 21.78% 감소했다. 현대카드는 949억 원으로 14.39%(159억 원) 줄었고, 우리카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9.51%(148억 원) 감소한 609억 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국민카드는 1532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려 같은 기간 9.19%(155억 원) 감소했다.

반면 신한, 하나, 삼성, 비씨카드의 실적은 개선됐다.

특히 하나카드는 약 388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내 전년 동기 대비 278억 원 증가하면서 8개 카드사 중 순이익이 가장 많이 늘었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외환카드와의 통합으로 비용이 많이 들어갔지만, 올해는 비용 소요가 없어 기저효과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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