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가계부채 증가로 부메랑, 車와 유통은 단기적 수혜
정부가 내수소비 증가와 경기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소비활성화 정책과 관련해 금융투자업계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당장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자동차와 유통업계에 긍정적이지만 전반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27일 대신증권은 “정부가 전날 발표한 소비활성화 정책의 효과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형중·최서영 연구원은 "종합적인 소비 진작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소득증가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자동차와 가전제품 등 고가 소비가 증가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계 소득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올해 4분기 증가한 소비는 내년 1분기 소비를 크게 위축시키며 소비 변동만 키울 위험이 있다"고 우려했다.
유진투자증권도 이날 한국 정부의 부양 조치가 경기회복에는 역부족이라고 평가했다.
이상재 투자전략팀장은 "정부가 26일 자동차와 대형 가전제품에 대한 개별소비세율을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인하하기로 했으나 이를 적극적인 부양으로 보기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 팀장은 "해당 품목에 대한 개별소비세는 내년부터 폐지가 거의 예정돼 있었다”며 “이번 조치로 연말까지 해당 품목 지출이 급격히 위축될 여지를 완화시키는 성격이 강하다”고 분석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전날 발표된 소비활성화 정책은 본격적인 소비부양 조치로 보기 어렵다는 의미로 해석된다”며 “가계 부채가 큰 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소득의 증가없이 소비만 활성화될 경우 또 다른 사회 양극화를 불러올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앞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중국 증시 폭락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 불안에 적극 대응하겠다면서 "투자자들이 시장 흐름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긴 시계(視界)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부는 전날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자동차 등에 대한 개별소비세율을 5%에서 3.5%로 인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소비 활성화 대책을 확정,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