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서비스 가운데 집 수리나 실내 장식 서비스를 이용하며 불만족을 느끼는 소비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10일 발표한 ‘2014년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 지표’ 연구에 따르면 주택수리·인테리어 시장의 종합평가지수(CMPI)는 97.1로 소비자들의 주관적 관점에서 19개 서비스 시장 중 제일 소비자 친화적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CMPI가 100보다 크면 시장이 소비자 친화적이고, 100보다 작으면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소비자는 주택수리·인테리어 사업자가 관련 법을 준수하는지에 대한 신뢰도가 낮았고(96.0) 현행법이 소비자를 보호하는 수준도 미흡하다고 봤다.
또한 여러 사업자가 제공하는 정보에 접근하고 이를 비교하는 것도 쉽지 않다고 생각(비교용이성 평가 92.6)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문제를 겪거나 불만이 생겼던 경험률도 다른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지난해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주택수리·인테리어 관련 상담은 2013년보다 26.8% 급증했다.
소비자원은 앞으로 주택수리·인테리어 서비스 시장의 소비자 지향성을 높이려면 사업자가 소비자 문제를 적극적으로 처리하고 소비자가 다양한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비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시장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는 소비자원이 지난해 상품 시장 16곳과 서비스 시장 19곳 등 35개 시장을 대상으로 소비자시장평가지수(CMPI)를 평가·도출해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