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M 상용화 2028년으로 연기⋯기체 개발 지연에 헬기로 실증

UAM 중요기술 R&D 예타 신청

▲지난해 10월 1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라이프위크(SLW)' 개막식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이 SK텔레콤의 도심항공교통(UAM)을 시승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올해에서 2028년으로 연기했다. 기체(eVTOL) 개발 지연 등으로 인한 글로벌 상용화 지연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이에 따라 UAM 대신 헬기로 우선 실증에 나선다. 중요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R&D)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도 신청한다.

국토교통부는 29일 강희업 2차관 주재로 ‘UAM Team Korea(UTK)’ 제8차 본협의체 회의를 열고 2028년 K-UAM 상용화 추진 목표를 발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안건을 심의한다.

이번 회의에는 글로벌 상용화 지연으로 침체된 K-UAM 시장에 상용화 목표 발표를 통해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그간 UTK 워킹그룹을 통해 민‧관이 함께 마련한 K-UAM 운용개념서 개정(안), 기술경쟁력 강화 방안, UTK 운영체계 개편안 등 상용화 준비 전략을 집중 논의한다.

주요 내용을 보면 K-UAM 운용개념서(Concept of Operations, ConOps)를 개정한다. 기존 운용개념서는 도심 내 교통형 단일 모델을 중심으로 UAM 운항을 위한 이해관계자 역할·책임 및 이륙-운항-착륙을 위한 세부운용 절차를 제시했다. 하지만 UAM 시장을 조기에 열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운용모델을 반영할 필요성이 있어 응급의료형 등 공공형, 비도심 관광형 등 다양한 상용화 모델을 아우를 수 있도록 운용개념서를 개정해 초기 상용화 가능성이 큰 분야부터 단계적으로 준비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프라, 상용통신망 등 우리나라가 가진 강점을 바탕으로 기술이 선도하는 성장을 이끌기 위해 UAM 성장기 대비 기술투자에 필요한 로드맵으로 ‘K-UAM 기술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2032년부터 UAM의 도심진입이 예상되는 가운데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AI 기반 교통관리, 차세대 통신‧항법‧배터리‧부품 등 145건의 중요기술을 전문가 대상 수요조사를 거쳐 안전성‧경제성·수용성 등을 기반으로 선정했으며 9월 중 예타를 신청한다.

K-UAM그랜드챌린지(실증)와 연계도 강화된다. 기업이 주도하는 R&D 종료 후 충분히 안전성이 축적·검증될 때까지 최종 검증하고 상용화할 수 있도록 정부주도형 ‘제도화-상용화’ 연계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이를 위해 전국권 테스트베드 3개소로 개활지(전남 고흥), 준도심(울산), 도심(수도권)을 운영하며 교통관리·버티포트 등 운용기술의 완성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연계 실증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실증용 기체도 도입한다.

이번 협의체에서는 심의안건 외에도 안전성 검증과 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K-UAM 그랜드챌린지(실증) 변경계획과 5대 안전이슈 검토결과도 공유할 예정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체 개발이 지연되는 상황을 반영, 헬기를 활용해 교통관리, 버티포트 운영 분야를 우선 실증을 할 수 있도록 해 이를 통해 운용 경험을 쌓고 기체 도입 후 빠른 상용화 전환 기반을 마련한다.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지인 전남 고흥 및 2단계 도심지(킨텍스-대덕‧수색)의 실증 인프라를 상설화해 UAM 안전성과 통합운용(운항-교통관리-버티포트)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검증이 가능하도록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UAM 운항환경 조성을 위해 5대 안전이슈(조류충돌, 빌딩풍, 전파간섭, 헬기·드론 운용, 배터리 안전성)별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보완 대책 및 향후 계획을 공유할 계획이다.

강희업 차관은 “UAM은 국민의 일상과 도시 공간을 바꿀 혁신적 교통수단으로, 안전과 신뢰를 최우선으로 추진할 것”이라면서 “규제혁신과 공공투자를 통해 민간의 혁신을 적극 뒷받침하고, K-UAM이 세계 시장의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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