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정부는 ‘스마트 아웃소싱’에 주력해야 한다고 글로벌 컨설팅기관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최근 권고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정부의 아웃소싱 규모는 2000~2009년에 결쳐 연간 3.3%씩 성장했다.
같은 기간 이들 국가의 국내총생산(GDP)이 연 평균 1.5% 성장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웃소싱 성장세가 주목할 만하다고 BCG는 전했다.
미국 연방정부가 지난 2010년에 아웃소싱 계약에 지출한 규모는 3200억 달러에 달한다. 이는 3년 전에 비해 25% 증가한 것이다.
OECD 회원국은 아웃소싱에 전체 재정의 4분의 1을 지출하고 있다.
멕시코는 전체의 12%, 네덜란드는 38%를 아웃소싱에 투입하고 있다. 정부의 아웃소싱은 쓰레기 수거를 비롯해 부동산 관리, 노인과 장애 서비스 등으로 확대했다.
이같은 정부의 지출과 아웃소싱이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아웃소싱 전략을 짜는 것은 만만치않다고 BCG는 전했다.
정부는 지출한 비용 대비 최대의 효과를 보려하는 반면 아웃소싱업체는 순익 극대화를 노리는 등 이해관계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충돌을 막기 위한 것이 ‘스마트 아웃소싱’이라고 BCG는 전했다.
런던정치경제대학(LSE)에 따르면 대형 프로젝트보다 규모가 작은 프로젝트가 성공할 가능성이 크며 다양한 목표를 갖고 있는 프로젝트가 성공할 가능성이 낮다고 진단했다.
스마트 아웃소싱은 ‘검증된(tried-and-tested techniques) 기술’로 진행해야 한다고 BCG는 강조했다.
이를 통해 정부와 아웃소싱 제공업체들 사이의 깊이있는 관계를 추구하고 협력을 공고히 할 수 있다고 BCG는 전했다. 또 스마트 아웃소싱으로 인해 비용이 늘어날 수 있지만 사업 자체의 성공 확률은 높아진다고 BCG는 강조했다.
공무원과 아웃소싱 직원들의 관계를 발전시킴으로써 중장기적인 아웃소싱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아웃소싱을 외부업체에 완전히 맡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정부의 관여와 능력을 이어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BCG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