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창영 코레일 사장 “용산사업 청산절차 밟고 있다”

입력 2013-04-25 17:39수정 2013-04-25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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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매몰 비용도 과다…청산 절차 그대로 밟을 것”

정창영 코레일 사장은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은 이미 청산절차를 밟고 있다"며 "사업 정상화를 위한 협상안(특별합의서)을 (민간 출자사측이) 거절했을 당시 서로 의사표현이 이뤄진 것이다. 코레일은 결론을 가지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코레일-민간측 정상화안 합의’라는 일부 언론 보도를 정면으로 뒤집는 것으로 사업 회생을 사실상 포기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돼 파장이 예상된다.

이날 정 사장은 " (사업을 회생시키려면)돈이 문제인데 (민간출자사들이) 추가부담이 없어서 무산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간측이 의견을 제시하고 있어 실무선에서 협상을 나눈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미 매물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협상안을 거절했을 때 서로 의사표현이 끝난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사업 재개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에 사실상 쐐기를 박은 셈이다.

특히 그는 협상이 문제가 아니라 정상화하기 위한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우리도 입장이 있고 민간측도 법적으로 주장하는 바가 있다. 서로간의 이해관계나 손해를 들여다보고 있다"며 "협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서로간의 (정상화를 위한)의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업 정상화를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는 차원에서 계약이행보증보험(2400억원) 청구기한(4월 30일)까지는 민간 출자사측과 대화체널을 열어놓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용산개발 관련 발언에 대해 그는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업 청산으로 가야한다는 코레일측의 입장을 지지해 주신 것으로 이해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국토교통부측도 여전히 사업 개입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근 사업 회생설이 나돌자 사태 파악에 나서는 등 내부적으로는 여전히 코레일이 사업에서 손을 떼기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 고위 관계자는 “기존 (용산사업 개입 불가)국토부 방침에 변함이 없다. (코레일-민간이 정상화안에 합의했다는 내용은) 지금까지 파악하기로 코레일 공식입장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민간 출자사들은 민간과 코레일이 협상을 통해 수정한 특별합의서에 합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민간 출자사 관계자는 “민간 측이 코레일을 믿고 사업을 정상화 하자고 의견을 모았는데 하루아침에 입장을 바꾼 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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