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노조위원장 "캠코 등 정부 감사원 감사요구 불사"

입력 2013-02-14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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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건설이 자본금 전액잠식으로 존폐 위기에 놓은 가운데 쌍용건설 노조가 대정부 강경투쟁을 선언하고 나섰다.

특히 경영·관리부실의 책임을 물어 대주주인 캠코에 대해 감사원 감사요구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김성한 쌍용건설 노조위원장은 14일 "금융위가 쌍용건설을 선정상화한 후 매각해야 한다. 대주주인 캠코도 쌍용건설을 회생시켜야 한다"며 "만약 이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부실 경영과 관리의 책임을 묻기 위해 이들 기관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쌍용건설의 부실은 지난 10년간 매각 기회를 수차례 놓치고 유상증자도 외면한 캠코 등 정부에 있다. 특히 낙하산 인사 등으로 회사를 멍들게한 책임을 정부가 져야한다"며 "금융위가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 인사 청문회나 임시국회에 따져 물을 계획이다. 정치권가 연계해 방안은 논의 중"이라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쌍용건설 정상화를 위해 반드시 정부가 나서야한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매년 열리는 캠코 경영평가 위원회에서 쌍용건설의 상황을 항상 파악한다. 그럼에도 회사가 존폐 위기에 처한 것은 캠코의 명박한 잘못"이라며 "부실자산 기금 운영기간이 끝났다고 한다면 구조조정기금으로도 얼마든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부도를 막기위해서는 공사 선수금이 필수 인데 건설공제조합에 워치등급에 걸려 이 마저도 회수가 안되고 있다"며 "정부가 총체적으로 쌍용건설을 옥죄고 있는 형국"이라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채권단이 서둘러 출자전환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채권단도 '서로 먼저 지원하라'며 핑퐁싸움 해서는 어떤 문제도 해결되지 않는다"며 "출자전환을 하게되면 투자자들의 시선이나 여력이 좋아지고 결국 투자자를 찾게 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채권회수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관련업계에 따르면 쌍용건설은 지난해 약 4000억원 안팎의 당기순손실을 내 자본금(1400억원)이 전액 잠식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주주인 캠코는 쌍용건설 증자 등 지원에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지분 맞교환 등으로 쌍용건설 대주주 지위를 정부가 아닌 채권단에 넘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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