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은행가에서는 스마트폰이나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에 예금을 접목한 ‘트렌드 금융상품’ 특허 취득 경쟁이 한창이다.
25일 은행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지난달 ‘KB드림톡적금’에 대한 특허를 따냈다.
드림톡적금은 금융상품에 SNS를 접목시킨 상품이다. 가입 고객이 전용 홈페이지에서 개인 블로그를 만들어 적금을 든 목적과 목표달성 과정을 기록하고 지인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블로그에 댓글을 달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에 글이 동시 게재된다.
작년 5월 출시 이후 지난해 말까지 가입 실적 3만3천좌를 기록하는 등 SNS에 재미를 느끼는 젊은 층에 큰 인기다. 가입시 추천자를 등록하면 고객과 추천자 모두에게 연 0.1%의 가산금리를 얹어준다.
하나은행이 2010년과 2011년 출원한 특허 가운데 스마트폰 관련 금융상품 특허는 무려 22%를 차지한다.
은행이 출원하는 특허에는 여ㆍ수신 상품뿐 아니라 수익률 정보 문자메시지(SMS) 통지같은 서비스부문 특허가 포함된다. 스마트폰용 상품 특허가 은행 전체 출원 건수의 5분의 1이라는 점은 이 같은 트렌드 상품 개발이 점점 중요해진다는 뜻이다.
우리은행과 신한은행도 마찬가지다. 현재 스마트폰이나 SNS와 접목된 예ㆍ적금 상품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금융상품 특허를 출원해 놓은 상태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특허 등록에 보통 1∼2년 이상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트렌드 상품 특허가 쏟아질 것”이라며 “은행들은 상품을 출시하기 전 기획 단계에서부터 특허를 출원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