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초읽기…저축은행 ‘술렁술렁’

입력 2011-09-07 09:31수정 2011-09-07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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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금자 안전성 문의 급증…은행, 고객 대응 매뉴얼 만들어 대응

이달말 구조조정을 앞둔 저축은행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금융당국이 경영진단 결과에 대해 함구하고 있지만 언론에 통해 구조조정 윤곽이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7일 금융감독원과 업계에 따르면 뱅크런 사태 같은 큰 변화는 없지만 정보가 빠른 예금자들을 중심으로 조심스런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우선 금감원이 영업정지 저축은행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후순위채권 불완전판매 신고센터’에 정상 영업 중인 저축은행의 후순위채권에 대한 피해접수가 늘고 있다. 신고센터 관계자는“지난달에는 피해접수가 전무했는데 이달 들어 하루에 3~4건씩 들어오고 있다”고 전하며 “정상 영업을 하고 있는 저축은행에 대해서는 피해접수를 받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A저축은행 관계자는 “일부 정보가 빠른 예금자들은 자체 정보력을 동원해 부실대상 저축은행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금자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자 일부 대형 저축은행에선 창구 직원들에게 고객 대응 매뉴얼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영업정지 대상으로 알려진 모 대형 저축은행은 이같은 소문이 확산되지 않도록 직원들에게 특별 교육을 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B저축은행 관계자는 “언론에 부실 저축은행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일부 고객들이 안전성에 대한 문의를 하고 있다”며“불안한 고객들을 안심시킬 수 있도록 직원들에게 교육을 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도 최근 쏟아지는 언론 보도를 통해 저축은행 뱅크런이 확산될 것을 우려해 언론사에 저축은행에 대한 보도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각각 고위관계자가 직접 나서 저축은행의 적기시정조치 저축은행의 명칭, 숫자, 영문 이니셜, 구조조정 일정, 소재지나 자산규모 등을 짐작할 수 있는 표현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업계 한 전문가는 “금융당국이 정보를 차단해 저축은행의 뱅크런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구조조정 결과 발표 시한이 다가올수록 발빠른 예금자 및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며 “금융당국이 기본적인 절차 진행에 대한 정보까지 과도하게 차단하면서 갖가지 루머가 쏟아져 나오고 있어 자칫 저축은행 고객에 대한 피해를 키우는 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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