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프린터 시장은 생각보다 굉장히 보수적인 시장이다. 살아남기 위해서 고객에게 품질 측면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제품, 거래처의 요구 사항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믿음을 주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형성된 거래처 간의 믿음과 신뢰가 지금의 세우테크가 있도록 한 원동력이다.
―해외 대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는데 세우테크만의 전략과 강점은 뭔가.
▲마케팅 측면에서 충성도 높은 우수한 고객과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미니프린터는 글로벌 전문 Distributor 및 SI 업체와 거래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시장에 진입할 수 없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 세우테크는 전 세계 130여개 우수한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고 동반자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고 있는 것이 최대 경쟁력이다.
―현재 신규 공장 건립을 위한 투자를 진행 중이다. 추가적인 자금조달을 계획은 없나.
▲2006년 오산 가장산업단지로 이전하는 계획을 확정하고 자체 자금으로 우선 부지를 매입했고 이전 시기를 조율하던 중 2010년 12월 공모자금 조달을 계기로 본격적인 신규공장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 신규 공장은 현재 별다른 문제없이 공사를 진행 중이며 올 연말까지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신규 자금조달과 관련해서 현재 현금성 자산 보유액 등 재무상황으로 보아 신규 공장건설에 따른 자금조달 필요성은 거의 없다. 하지만 일부 해외 거래처가 지분참여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어 조금은 난감한 상황이다. 지분참여를 통한 전략적 파트너쉽 관계를 구축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만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상장 당시 2015년 매출 2000억 비전을 제시했다. 사업영역 확장을 위한 복안은 뭔가.
▲현재 신규사업 진출의 방안으로 외부 자원을 활용한 M&A를 검토하고 있다. 다만 항상 위험요소에 대비해 초기에 무리한 투자는 하지 않을 생각이다. 현재 제품과 최종 소비자나 유통과정이 유사한 영역으로 사업을 다각화해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