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산은에 1천억 지원 요청

입력 2010-03-1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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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민·정 협의체 산은과 청와대 등에 탄원서 제출...신차 개발 난관

쌍용자동차가 10일 산업은행에 긴급자금 1000억원 지원을 요청했다.

쌍용차 사측을 비롯한 평택시, 쌍용차 사랑운동본부, 쌍용차 노동조합 등으로 조직된 쌍용차 노·사·민·정 협의체(이하 쌍용차)는 이날 오전 11시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정문 앞에서 긴급자금 지원을 청원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관련한 탄원서를 청와대, 국회, 지식경제부, 산업은행 등 관계기관에 전달했다.

쌍용차는 기자회견을 통해 회생계획 인가 후 노와 사는 물론 관련 협력 네트워크와 지역사회 모두가 합심해 새로운 기업으로의 재탄생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경주해 왔으며, 특히 선진 노사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혁신적인 노사 상생프로그램을 전개하는 등 노사관계 대전환을 통해 산업계의 신 노사관계 모델을 제시하며 모범적으로 회생계획을 이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회생절차 기업의 한계로 인해 신차 개발 및 생산 등 회생에 필수적으로 소요되는 자금이 일시적으로 부족해 정상적인 경영활동과 회생계획 이행에 차질을 빚고 있으며, 이로 인해 쌍용차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있는 모든 관계자들까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쌍용차는 "이러한 절박한 상황을 헤아려 지난해 12월 관계인 집회에서 산업은행이 밝힌 추가 지원의 사회적 약속이 조속히 이행되기를 청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쌍용차는 "1000억원의 긴급자금도 공적자금이 아닌 회사가 보유한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요청한 것"이라며 "기존 대출금인 구조조정 비용 외에 추가적인 지원은 불가하다는 고압적 자세로 인해 기업회생절차가 불가피하게 난관에 부딪쳐 그 파장은 지역을 넘어 국가경제에도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쌍용차는 "자금지원이 지연돼 상황이 악화된다면 그간 쌍용차 노사가 일궈낸 선진 노사 문화의 성과가 물거품이 될 수 있으며, 관련 협력 네트워크의 동반 부실로 인한 부품산업 붕괴 등 지역 및 국가 경제,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다"며 쌍용차가 다시 한번 자동차산업 및 국가,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쌍용차 노동조합 김규한 위원장은 "지금 쌍용차는 협력적이고 생산적인 노사관계를 지향하며 강력한 자구노력과 함께 유휴자산 매각 등 자체적인 자금 마련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그러나 쌍용차 회생의 사활이 걸린 C200 신차 개발 등 회생에 필수적인 자금이 일시적으로 부족해 자칫 회생계획의 이행마저 차질을 빚을 수 있는 만큼 조속한 자금 지원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탄원서에는 노·사·민·정 협의체 외에도 쌍용차와 관련된 협동회, 판매대리점협의회, 서비스 네트워크협의회 등 5개 협의회 임직원 및 그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 시민 등 8만여 명이 연명으로 서명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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