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여파로 어려움에 처한 전통시장의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나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7일 서울 마포구 트림스퀘어에서 전국상인연합회와 간담회를 하고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 민생현안에 대한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과 권대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부이사장, 이충환 전국상인연합회장을 비롯해 14개 시·도 지회장·부회장이 참석했다. 전국 시장별 애로사항과 정부 정책에 대한 현장 의견 등을 논의했다.
한승주 전남지회장은 “전통시장이 대학과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 지역 특화 상품이 많이 생길 것”이라며 “일자리도 많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고 인센티브 부여로 청년상인이 창업하는 데 마중물이 될 것으로 본다”고 건의했다.
권택준 부산지회장은 “부산 전남 전통시장 박람회를 10회째 이어가는데 경기침체, 물가인상 등 외부요인으로 전국 전통시장 대표업체들이 기본적인 투자비용 외 전기료 등 비용 부담이 커져 참여를 기피하고 있다”며 “참여 기업이 손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영세시장에 관한 관심을 키워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서장열 인천지회장은 “특성화 사업 중 문화관광형 시장이 있는데 영세한 시장들은 무조건 떨어지기 때문에 첫걸음만 떼고 도전하지 않는다”며 “연합으로 묶어서 할 수 있도록 해주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박용화 충남지회 부회장은 전통시장을 보호하기 위한 법 개정을 촉구했다. 박 부회장은 “유통산업발전법에는 전통시장 상인을 보호하기 위해 대형마트 입점 거리 제한이 있다”며 “존속기간이 올해 말까지인데 5년 정도는 이 조항이 존속할 수 있도록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공설 시장도 가업 승계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충환 전상연 회장은 “정부와 민간, 전통시장과 골목형상점가 모두가 합심해 움직인다면 시장에 곧 온기가 돌아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온누리상품권을 역대 최대인 5조5000억 원 규모로 발행한다. 76%를 디지털상품권으로 발행해 전통시장 내 디지털상품권의 가맹률을 높이고, 상품권의 사용처 확보를 위해 신규 골목형상점가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전통시장의 재도약을 위해 전통시장 중 경제·문화·사회적 랜드마크로서 지역 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백년시장을 발굴하고 육성할 계획이다. 디지털 전통시장의 수준별 역량 강화 체계를 확대하고 최신 공동물류 서비스를 지원한다.
오 장관은 “올해도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정책과 현안들은 전상연과 팀워크를 한층 더 높여 직간접 소통을 확대하겠다”며 “어렵고 힘든 시기일수록 기본에 충실하라는 자세로 주어진 기본 책무에 더욱 충실히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겨울철 화재안전점검에 대해서도 “재난은 피해 복구보다 예방이 훨씬 더 중요하므로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