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분기 이후 첫 분기 적자
캐즘 한파에 연간 실적도 역성장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해 4분기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제너럴모터스(GM), 테슬라 등 북미 고객사의 전기차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연말 일회성 비용 등이 반영된 결과로 파악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한 한편, 시장 회복기 주도권 선점을 위해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4분기 잠정 매출 6조4512억 원, 영업손실 2255억 원을 냈다고 9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4%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돌아섰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첨단제조생산 세액공제(AMPC) 3773억 원을 제외하면 사실상 6028억 원의 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으로는 매출 25조6196억 원, 영업이익 5754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24.1%, 영업이익은 73.4% 각각 줄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분기 적자는 2021년 3분기 이후 처음이다. 당시 GM의 ‘볼트 EV’ 리콜에 따른 충당금 6200억 원을 반영하면서 3728억 원의 적자를 냈다.
작년 4분기에는 북미 전략 고객사향 물량 감소에 따라 고수익 제품의 출하 비중이 줄며 고정비 부담이 늘었고, 연말 일부 불용 재고 처리 등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며 적자 전환한 것으로 분석된다. 리튬·니켈 등 메탈 가격 하락에 따른 판가 하락도 영향을 미쳤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말부터 위기경영 체제를 선언하고 전사적 비용 절감과 함께 글로벌 생산 공장 호환성 강화, 매각 등을 통한 자산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전기차 외 수익처를 늘리고, 46시리즈(지름 46㎜)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각형 배터리 등 제품군을 다양화하는 노력도 한창이다.
회사 관계자는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감소)과 각국의 친환경 정책 변화 등으로 발생한 ‘단기적’ 위기 상황을 빠르게 극복하고, 2026년 이후로 예상되는 회복기에 누구보다 빨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