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파업 마침표 찍나…노사 “4년간 임금 38% 인상안” 잠정 합의

입력 2024-11-01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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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4일 노조 표결 부치기로
노조 지도부 “파업을 계속하는 것은 옳지 않아” 호소

▲프랑스 파리 인근 르 부르제 공항에서 보잉 로고가 보인다. 로이터연합뉴스

9월 중순부터 이어진 미국 항공기 제조사 보잉의 파업이 종지부를 찍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이날 미국 항공기 제작사 직원 대표하는 국제기계·항공우주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사측이 제시한 협상안을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조는 사측의 새 제안을 오는 4일 투표에 부친다.

잠정 합의한 단체협약안에는 4년 동안 임금 38% 인상하고, 협상 타결 시 1만2000달러의 일회성 서명 보너스를 제공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다만 일부 노조에서 요구했던 확정급여형(DB) 연금 도입은 보류됐다.

보잉 노조 지도부는 애초 40%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사측과 협상을 진행했으나 지난 9월 임금 25% 인상과 일시금 3000달러 지급안에 잠정 합의했다. 하지만 노조 투표에서 잠정 협상안이 부결되면서 노조는 9월 13일 파업에 돌입했다.

▲미국 항공기 제조사 보잉 노조원들이 9월 12일(현지시간) 노사 잠정 합의를 거부하고 파업에 돌입하는 안이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통과되자 환호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이후 지난달 23일 사측이 4년간 임금 35% 인상안을 제시, 당시 노조 지도부가 이에 또 잠정 합의했으나 투표결과 64% 반대로 또 부결됐다.

잠정 합의에 나선 노조 지도부는 “자신 있게 승리를 선언할 때”라면서 “더 이상 파업을 계속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사측의 제안을 받아들일 것을 노조원들에게 호소했다. 이어 “교섭과 파업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다 얻었다”면서 “향후엔 회사 제안이 더 나빠질 위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보잉은 ‘737 맥스’와 ‘777’ 여객기 생산이 한 달 넘게 중단돼 재무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노조 파업으로 인해 한 달간 10억 달러 규모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는 추산도 나온다.

파업이 장기화하자 연방 정부에서 직접 나서기도 했다. 특히 11월 5일 미국 대선을 앞두고 전 세계가 주목하는 노동분쟁을 해결하려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의도가 깔렸다는 분석이 나왔다.

보잉은 극심한 경영난으로 유상증자로 21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하는 한편, 전체 인력의 10%를 감원하는 등 비용 절감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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