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산업용 전기요금 9.7%↑…서민경제 부담에 주택용·소상공인은 동결

입력 2024-10-2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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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고객, 전체 1.7% 수준이지만 전력 사용량은 53.2% 차지
대용량 고객은 10.2%·중소기업은 5.2% 인상
가정용 전기요금 지난해 5월 인상 이후 1년 5개월째 동결.

▲지난달 27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한전 협력업체에서 관계자가 8월분 전기요금 고지서 발송작업을 하고 있다. (뉴시스)

24일부터 기업이 부담하는 산업용 전기요금이 9.7% 인상된다. 주택용과 소상공인 등 전기요금은 서민 경제 부담 등을 고려해 동결한다. 산업용 전기요금은 지난해 11월 인상 이후 처음이며, 가정용 전기요금은 지난해 5월 인상 이후 1년 5개월째 동결이다.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과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전기요금 인상 방안을 발표했다.

한전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면서 국제 유가가 치솟았던 2021∼2023년 한전이 원가 이하로 밑지면서 전기를 팔아 재무위기를 맞았다.

전기요금은 2022년 이후 총 6차례에 걸쳐 kWh당 45.3원 올랐지만, 재무 위기를 해소하기엔 충분하지 않았다. 6월 말 기준 한전의 연결 총부채는 202조9900억 원으로, 작년 말보다 4400억 원가량 늘었다.

한전 관계자는 "국제 연료가격 폭등 등의 영향으로 2022년 이후 6차례 요금 인상과 고강도 자구노력에도 2021∼24년 상반기 누적적자는 연결기준 약 41조 원, 올해 상반기 부채는 약 203조 원에 달해 재무 부담이 가중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대규모 적자로 차입금이 급증해 지난해 기준 하루 이자 비용만 약 122억 원이 발생했다.

여기에 반도체와 인공지능(AI) 등 미래 첨단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전력망 확충과 정전·고장 예방을 위한 필수 전력설비 유지·보수를 위해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고, 또한, 효율적 에너지소비 유도와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해서도 요금 조정을 통한 가격신호 기능 회복이 필요하다는 것이 한전의 설명이다.

▲서울 시내 주택밀집지역 우편함에 꽃혀있는 도시가스와 전기요금 고지서. (뉴시스)

한전은 이번 전기요금 조정에 대해 그간 누적된 원가 상승 요인을 반영하되, 물가, 서민경제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서민경제 부담 등을 고려해 주택용·일반용 등은 동결했으며, 산업용 고객에 한정해 한 자릿수 인상률인 평균 9.7% 인상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요금 기준으로는 16.1원이 오른다.

산업용 고객은 약 44만 호로 전체 고객의 1.7%를 차지하지만, 전력 사용량은 53.2%에 달한다.

구체적으로 산업용 고객 가운데 300kW(킬로와트) 이상 대용량 고객인 산업용(을)은 10.2%(16.9원) 인상하고, 경기침체에 따른 중소기업의 어려움 등을 고려해 중소기업이 주로 사용하는 300kW 미만 산업용(갑)은 5.2%(8.5원) 올린다.

지난해 기준 산업용(을) 고객은 약 4만1000호로 전체 2512만9000호의 0.1% 수준이며, 전력사용량은 263TWh(테라와트시)로 총 전력사용량 546TWh의 48.1%를 차지한다.

한전 관계자는 "누적적자 해소와 전력망 투자재원 마련을 위해 전기요금을 단계적으로 정상화하고 있다"라며 "이번 요금조정을 기반으로 국민께 약속한 자구노력을 철저히 이행해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전력망 건설에 매진해 국가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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