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재고 개선' LGD, 2분기 영업손실폭 축소…"4분기 흑자전환"

입력 2023-07-26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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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4조7386억 원 기록…중대형 제품군 출하 확대
수주형 사업, 소형 OLED 중심 사업구조 고도화 지속
비용 효율화, 내년 투자 큰 폭 축소 "필수 투자만"

(뉴스1)

LG디스플레이가 5개 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다만 올해 2분기 영업손실이 지난 1분기 대비 1200억 원 이상 축소되는 등 수익성이 개선됐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26일 열린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최악의 시장 상황 벗어난 것으로 판단된다"며 "3분기에는 1, 2분기보다 실적 개선 폭이 훨씬 더 크고 4분기에 흑자전환 할 것"이라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2분기 매출 4조7386억 원, 영업손실 8815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5.5% 감소했다. 영업손실폭은 지난해 1분기 4883억 원보다 커졌다. 그러나 전분기와 비교해 매출이 7%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1280억 원 축소됐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부터 TV, IT 제품을 중심으로 전방 산업의 강도 높은 재고 조정이 계속되며 산업 생태계 전반의 패널 재고 수준이 낮아졌다"며 "2분기에는 OLED TV를 포함한 중대형 제품군의 패널 구매 수요가 늘어났고 출하가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분기 대비 출하 면적이 11% 확대됐고 원가 혁신, 재고 관리 강화, 운영 효율화 등 비용 감축 활동으로 손실 규모가 축소됐다"고 덧붙였다.

​2분기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4%,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PC, 태블릿 등) 42%,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23%, 차량용 패널 11%이다.

​LG디스플레이는 하반기 ‘수주형 사업’과 소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사업에 기대를 걸고 있다.

(출처=LG디스플레이)

물동과 가격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는 수주형 사업의 전사 매출 비중은 올해 40% 수준을 넘어설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는 내년에 수주형 사 비중을 50% 이상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향후 2~3년 이내에 70%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형 및 중소형 전 제품군에서 OLED 비중과 사업 경쟁력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OLED의 전사 매출 비중이 5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중소형 OLED 부문에서는 증설된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모바일 제품 출하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IT OLED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해 내년 양산ㆍ공급체제를 차질없이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차량용(Auto) 디스플레이 사업은 텐덤(Tandem) OLED 및 하이엔드 LCD를 아우르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매출과 수주 확대에 집중한다.

김 CFO는 "하반기 실적 개선 모멘텀이 가장 큰 부분은 캐파(생산능력)를 증설하고 물동량 증가가 예상되는 소형 패널이 될 것"이라며 "소형 OLED 패널 매출 비중이 2분기 20%대에서 하반기 매 분기 10%p(포인트)씩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상반기 OLED와 대형 LCD를 중심으로 오토 디스플레이 수주는 4조 원을 기록해 수주잔고는 20조 원"이라며 "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0% 중반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는 비용 효율화 차원에서 내년 필수적인 부문을 제외하고 투자를 상당폭 축소한다. 김 CFO는 "올해 3조 원 중후반대의 투자계획을 발표했으나 내년에는 꽤 의미있는 금액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거시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지만 사업구조 고도화를 가속화하고, 재무건전성을 강화하며 사업성과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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