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는 느끼나 활용도 낮을 땐 디지털 장비 지원ㆍ기술 교육
스스로 디지털 전환 가능하다면 투자 자금ㆍ스마트인력 활용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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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수준에 따라 크게 3가지 타입으로 구분해 핀셋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보고 있다. 디지털 전환이 이뤄졌거나 스스로 디지털화가 가능한 소상공인과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은 있지만, 아직 수준이 부족한 소상공인 △인식이 부족해 전통방식을 고수하는 소상공인으로 나눠 정책을 적용하는 맞춤형 방식이다.
이미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거나 스스로 전환이 가능한 소상공인은 스마트오더와 디스플레이, 무인결제 시스템 등 인프라를 갖추고 활용하는 소상공인이다. 전체 소상공인의 약 5% 내외로 추정된다. 이들에 대해선 자체 역량을 발휘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건강한 여건을 마련해주는 게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남윤형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현황 및 단계별 추진전략’ 보고서에서 “스마트화 R&D, 스마트기기 확충, 투자를 위한 정책자금, 스마트인력 활용 지원 등이 필요하다”며 “역량을 충분히 갖춘 소상공인을 발굴해 현장의 리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은 있지만, 아직 디지털화 수준이 부족한 소상공인은 영업에 필요한 디지털 설비를 갖추지 못하고, 활용도 또한 낮은 소상공인으로 볼 수 있다. 남 연구원은 “고도화된 디지털 장비를 보급하고, 시장에서 이미 상용화된 디지털 기술과 서비스를 신속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 경우 애플리케이션 활용과 플랫폼 진출, 제로페이 등 전자결제 시스템부터 갖추도록 지원하는 게 중요하다고 봤다.
‘인식 부족 및 전통방식 고수’에 속한 소상공인들은 약 70% 안팎으로 추정된다. 디지털 전환을 고려하지 않고, 그 필요성 역시 느끼지 못하는 소상공인이다. 사실상 대부분의 소상공인이 여기에 속한다. 이들에게는 디지털 전환에 대한 필요성부터 심어주고, 디지털 전환이 이뤄질 수 있게 육성하는 체계가 시급하다. 디지털화가 가능한 기초장비를 보급하고 인식개선과 교육ㆍ컨설팅, 콘텐츠화 등을 지원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는 복합결제 단말기 보급 등 인프라 확대와 모바일 앱을 통한 배송체계 구축, 라이브커머스 활용 등이 꼽힌다.
다만 이 같은 정책 시행에 앞서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이 추진돼야 한다. 플랫폼 내 입점으로 발생하는 수수료와 불공정 등 소상공인을 위한 보호장치와 디지털화 과정에서의 막대한 지출을 위한 재원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또 디지털 전환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업종별로 특화된 스마트기기 개발과 보급, 지자체의 참여 유도와 역할 부여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