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서울 서비스 시작

입력 2022-04-17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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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와 ‘AI를 활용한 1인 가구 생활관리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 업무 협약 체결

▲클로바 케어콜 이미지. (사진제공=네이버)

독거 어르신을 위한 네이버의 AI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이 부산 해운대구와 대구시, 인천시에 이어 서울에도 도입된다.

네이버는 서울시와 ‘AI를 활용한 1인 가구 생활관리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오는 19일에 체결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네이버는 6개월 동안 서울시 6개 자치구(강남구, 강서구, 노원구, 동작구, 성동구, 중구)의 중·장년 1인 가구 300명을 대상으로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클로바 케어콜’은 AI가 전화로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친구처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클로바 케어콜’이 돌봄 대상자와 주 2회 통화를 진행하며, 지자체 공무원들은 대화 모니터링 중 위기 징후가 발견될 경우 대상자의 상태를 즉각 확인하고 유관 기관 및 분야별 공공지원 서비스를 연계해 지원에 나선다.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이 적용돼 정형화된 질문에 그치는 게 아닌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해 단순 건강 체크를 넘어 정서적인 케어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중·장년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클로바 케어콜’을 활용한 돌봄 행정은 담당 공무원들이 개별적으로 어르신들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는 기존 방식보다 훨씬 효과적일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는 이번 서울시 도입 성과를 바탕으로 전국의 더 많은 지자체와 ‘클로바 케어콜’을 활용한 복지 협력을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에도 클로바 케어콜이 도입되어 더욱 많은 중·장년 1인 가구의 복지를 네이버의 AI 기술로 도울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현장에서 쌓아가고 있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술 및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하는 한편, 전국 여러 지자체와의 협력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선 서울시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장은 “서울시 1인 가구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활동은 어려운 상황”이라며 “‘AI 활용 1인가구 대화 서비스’는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중·장년 1인 가구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AI를 활용한 행정 서비스 효율화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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