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수요ㆍ더현대서울 오픈 등이 외형 성장 주도…영업이익도 94.6% 늘어난 2644억 원
현대백화점이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명품 수요 증가, 더현대 서울 등 신규 점포가 신기록 달성에 이바지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3조5724억 원으로 전년 대비 57.2%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창사 이래 최대 매출 실적이다.
영업이익은 94.6% 증가한 2644억 원을 기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2922억 원)에 근접한 수준이다.
백화점 부문은 4분기 매출액이 12.7% 증가한 5666억 원, 연간으로는 20.2% 늘어난 2조1032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4분기 28.3% 늘어난 1049억 원, 연간 53.5% 증가한 3048억 원을 기록했다.
백화점 핵심 상품군인 럭셔리(명품), 남녀 해외 패션 등이 외형 성장을 주도했다. 현대백화점 해외 명품군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38% 늘었다. 부문별로 워치주얼리, 해외 남성패션이 각각 54.2%, 59.6% 증가했다.
MZ세대 유입 효과도 눈에 띈다. 지난해 현대백화점 20ㆍ30대 매출 및 고객 수는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20대ㆍ30대 고객 수는 전년 대비 각각 86.7%, 54.2% 증가했다. 2030 매출 비중도 43.4%를 기록했다. 젊은층 우량 고객이 몰리며 20대 고객 매출은 전년 대비 95.8%, 30대 매출은 40.3% 증가했다.
지난해 2월 선보인 더현대 서울과 판교점 등 주요 점포의 영패션전문관 리뉴얼 등 전사적인 MZ세대 공략 전략이 효과를 봤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지난해 연간 기준으로 매출액 1조5912억 원을 기록,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액은 408억 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 폭이 247억 원 개선됐다.
공격적인 사업 확장으로 면세 물량을 확대한 것이 매출 상승과 수익구조 개선으로 이어졌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2018년 11월 무역센터점을 첫 오픈한 뒤 2020년 2월 동대문점ㆍ9월 인천공항점을 잇달아 개점하는 등 공격적으로 영업망을 확대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백화점 부문은 더현대 서울 등 신규점 오픈 효과와 소비심리 회복 등으로 전년과 비교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었다"며 "면세점 부문도 시장점유율 확대에 따른 바잉파워 증가로 매출 및 손익 모두 개선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백화점, 면세점 모두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