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00대 기업 평균 사회공헌 지출액 136억 넘어…전년比 0.5% ↑

입력 2021-12-26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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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위기로 인한 사회적 지원 요구 증가…취약계층 지원 가장 많아

(전경련 ‘2021 주요기업 사회적 가치 보고서’)

지난해 매출 500대 기업의 평균 사회공헌 지출금액이 136억7585만 원으로 코로나 위기에도 불구하고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6일 ‘2021년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전경련이 2020년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설문 응답 기업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기업 등 191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지난해 전체 사회공헌 지출금액은 총 2조6122억7779만 원으로 전년 대비 12.7% 줄었다. 하지만 1개사당 사회공헌 지출액은 136억7685만 원으로 전년 대비 7334만 원(0.5%)가 증가했다.

분야별로는 ‘취약계층 지원’과 ‘교육ㆍ학교ㆍ학술’ 분야에 각각 33.8%, 24.9%로 총지출의 절반 이상(58.7%)이 지원됐다. ‘문화ㆍ예술ㆍ체육’가 12.1%로 그 뒤를 이었고 ‘응급ㆍ재난구호’ 분야의 지원은 4.3%로 전년 대비 약 5배 증가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소외된 취약계층과 학습결손이 심각했던 교육현장, 태풍ㆍ수해 등 재난재해로 막대한 재산손실이 발생한 곳에 기업의 지원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사회공헌 지출이 증가한 원인으로 기업들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지원 요구 증가’(46.9%)에 이어 ‘긴급 구호, 국가적 행사 등 그해 이슈에 따른 일시적 비용 증가’(16.9%)를 꼽았다.

(전경련 ‘2021 주요기업 사회적 가치 보고서’)

응답 기업들은 기업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 해결 및 지역 발전 기여’(36.3%)를 꼽았다. 이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26.3%), ‘회사(CEO)의 미션 및 철학’(20.4%)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조사기업의 88.4%가 ‘ESG 경영ㆍ투자를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현재 추진 중인 기업들의 ESG 활동 중 가장 비중이 높은 분야는 사회(S)로 36.6%이고, 이어 환경(E) 35.7%, 거버넌스(G) 27.7%로 나타났다.

이상윤 전경련 커뮤니케이션실장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불확실성 증가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평균 사회공헌 지출액이 소폭이나마 올랐다는 것은 희망적인 메시지”라고 평가했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로 대규모 사회공헌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기 어려운 여건에도, 코로나 위기 극복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힘쓰는 기업들에 대한 격려와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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