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LG전자 구미 TV 생산라인 일부 인도네시아로 이전

입력 2020-05-20 15:20수정 2020-05-20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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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생산지 효율화”…인니 TV 생산능력 50% ↑…구미 4개 라인은 유지

(그래픽=손미경 기자 sssmk@ )

LG전자가 TV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구미사업장의 TV 생산라인 일부를 인도네시아로 이전한다.

LG전자는 생산지 효율화를 통해 인도네시아 TV 공장을 아시아 시장의 거점 생산지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구미사업장은 롤러블(Rollable) 등 최상위 프리미엄 제품 생산을 담당한다.

LG전자는 구미사업장의 TV·사이니지 생산라인 6개 가운데 2개를 인도네시아로 이전한다고 20일 밝혔다.

LG전자는 이르면 연내 생산라인 이전을 마무리하고, 인도네시아 찌비뚱(Cibitung) 공장의 TV 생산능력을 50% 확대할 계획이다.

1995년 준공된 찌비뚱 공장은 TV, 모니터, 사이니지 등을 생산하고 있다.

LG전자는 “글로벌 TV 생산의 ‘마더 팩토리(Mother Factory)’인 구미사업장을 필두로 권역별 거점 생산 체제를 강화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아시아는 찌비뚱(인도네시아), 유럽은 므와바(폴란드), 북미는 레이노사·멕시칼리(멕시코)에 위치한 생산 공장을 각 지역의 TV 생산 거점 기지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TV 생산기지 효율화를 통해 HE(홈 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의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한·중·일 등 글로벌 TV 시장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코로나19 사태로 시장이 침체되는 상황에서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했다는 분석이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TV 시장 규모는 작년 동기보다 10% 이상 감소했다. LG전자는 시장 침체에도 글로벌 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

HE사업본부의 1분기 매출액은 북미·유럽 등지의 주요 거래선 영업중단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 감소했지만, 올레드(O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와 원가절감으로 영업이익은 31.7%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11%를 기록했다. 1분기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은 2018년에 이어 두 번째다.

코로나19 사태로 중국 업체들이 큰 타격을 받으면서 1분기 상대적으로 선방했지만, 코로나19 영향이 본격적으로 확산하는 2분기에는 LG전자의 타격도 예상된다.

동시에 코로나19가 주춤해진 중국에서는 현지기업들의 빠른 추격이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TV 시장의 불확실성이 더 커지기 전에 LG전자의 발 빠른 조치가 필요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LG디스플레이가 1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기술대상 시상식에서 세계 최초 롤러블 OLED 패널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13일 LG디스플레이 전시관을 찾은 관람객들이 롤러블 OLED 패널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LG전자는 권역별 거점 생산 기지의 생산성과 효율을 높이는 한편, 국내 생산지의 전략적 중요도는 그대로 유지한다. 구미사업장은 글로벌 TV 생산지를 지원하는 마더 팩토리이자 컨트롤 타워 역할에 집중한다.

구미사업장 TV·사이니지 생산라인은 기존 6개에서 4개 라인으로 조절되고, 롤러블, 월페이퍼(Wallpaper) 등 고도화된 생산 기술이 필요한 최상위 프리미엄 TV와 의료용 모니터를 전담 생산한다.

신제품 양산성 검증과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도 수행한다.

LG전자는 생산라인 이전에도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고 강조했다. 사무직과 기능직을 포함한 구미사업장 인력은 전원 재배치할 방침이다.

TV 관련 직원 500여 명 가운데 대부분은 같은 사업장 내 TV 생산라인과 태양광 모듈 생산라인에서 근무를 지속한다.

일부 직원들은 경기도 평택 소재 LG디지털파크로 근무지를 옮기고, TV 관련 서비스와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LG전자는 평택으로 이동하는 직원들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특별 융자 △전임비 △근무지 이동 휴가 △주말 교통편 제공 등 주택 마련과 근무환경 변화에 대한 편의를 제공한다.

LG전자는 “노조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라면서 “글로벌 TV 수요가 정체된 가운데 생산지 효율화를 통해 가격경쟁 심화 등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LG전자는 2015년 이후 태국 라영, 중국 심양, 폴란드 브로츠와프, 베트남 하이퐁, 카자흐스탄 알마티 등 TV 생산지를 인근 생산지로 통합한 바 있다.

▲LG전자 직원이 구미사업장 내 신뢰성시험실에서 포장된 상태의 올레드 TV를 다시 뜯어 품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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