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업체, 마케팅 소극적...업체들 잇단 영업정지 가능성 높아
청와대와 정부가 가계 통신비 절감을 위해 이달부터 본격 추진한 '유무선통신 결합상품' 시장이 출발부터 삐걱거리면서 '유명무실'한 상품으로 전락하고 있다.
31일 방통위와 통신업계에 따르면 유무선 결합상품이 이달부터 본격 출시됐지만 통신사업자들이 마케팅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는데다 개인정보 유출 여파로 하나로텔레콤의 영업정지에 이어 KT, LG파워콤도 중징계가 예상되면서 시장 활성화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유무선 결합상품은 이동전화와 초고속인터넷에 함께 가입할 경우 기본료 등 요금을 대폭 할인해주는 것으로, 이달 초 'KT-KTF', 'LG파워콤-LG텔레콤' 등이 본격 출시했으나 사업자들이 결합상품 마케팅에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면서 가입자 수는 미미한 상태다.
이는 해당 사업자들이 결합상품 자체가 요금할인으로 인해 매출 감소가 우려돼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KT와 LG파워콤은 유선 결합상품(유선전화+초고속인터넷+IPTV)에 대해서는 TV 등 광고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현재까지 '유무선 결합상품'에 대한 광고는 전무한 상황이다.
또한 'SK텔레콤-하나로텔레콤'의 결합상품이 하나로텔레콤의 영업정지로 인해 출시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유무선 결합상품 시장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게다가 하나로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여파로 KT, LG파워콤도 중징계(영업정지)가 예상되면서 유무선 결합상품의 본격적인 영업이 올 4분기까지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
방통위는 내달 중순 KT와 LG파워콤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인데 현재 KT와 LG파워콤의 개인정보 유출 수준이 하나로텔레콤과 큰 차이가 없어 중징계(영업정지)쪽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와 함께 통신 전문가들은 유무선 결합상품 자체가 '가구단위'인 초고속인터넷과 '개인단위'인 이동전화가 결합된 것이라는 점에서 시장 활성화가 쉽게 이뤄질 수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가구에서 KT-KTF 결합상품을 가입하면 메가패스 가입과 동시에 가족 구성원 전체가 이동전화를 KTF로 가입해야 요금할인 해택을 제대로 누릴 수 있다. 따라서 전체 가족 구성원이 한 이통사에 가입하는 것이 쉽지 않아 유무선 결합상품 가입을 망설이고 있는 가입자가 많은 실정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유무선 결합상품이 사업자들에게 유리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없고 초고속인터넷 업체들이 개인정보 유출 여파로 잇단 영업정지를 받을 경우 시장 활성화는 더욱 불투명해질 것"이라며 "통신사업자들이 상반기 출혈경쟁으로 인해 하반기에는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유무선 결합상품 시장의 활성화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