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진 탓 해외 판매 7.6% 줄어…"하반기 신차 앞세워 해외시장 회복할 것"
현대자동차가 올 상반기 국내외에서 총 212만7611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감소한 규모다.
1일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에서 6만987대, 해외에서 31만 7727대를 판매해 총 37만8714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5% 증가, 해외 판매는 10.1% 감소한 수치다.
1월부터 6월까지의 상반기 누계 실적을 살펴보면 국내 시장에서는 38만4113대, 해외에서는 174만3498 대가 팔렸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내수가 8.4% 증가한 반면, 해외판매는 7.6% 감소했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 및 통상 환경 악화 등 다양한 악재들이 대두되는 가운데 권역본부를 중심으로 신속하고 고객 지향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실적을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6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한 6만987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쏘나타(LF 1865대, LF 하이브리드 모델 70대 포함)가 9822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다.
이어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2700대 포함) 6652대, 아반떼 5654대 등 총 2만3563대가 팔렸다.
RV는 싼타페가 8192대, 코나(EV모델 1325대 포함) 3634대, 팰리세이드 3127대, 투싼 2976대 등 총 1만8407대가 팔렸다.
특히, 궁극의 친환경차로 평가받는 수소전기차 넥쏘는 전년 동월 대비 8배 이상 성장한 478대가 팔리며 역대 최다 판매 실적을 경신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지 에이티)가 1853대, G70(지 세븐티)가 1382대, G90(지 나인티)가 1166대 판매되는 등 총 4401대가 판매됐다.
6월 해외 시장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0.1% 감소한 31만7727 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해외시장 판매 감소의 경우 중국 및 터키 등의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 위축 등이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 시장에 판매에 돌입한 팰리세이드를 시작으로 각 시장별 상황과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신차를 적재적소에 투입해 꾸준한 판매 증가를 이루어 나갈 것이다”면서 “권역별 자율경영, 책임경영 체제를 구축해 실적을 회복하고, 미래 사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