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2500명 희망퇴직해도 적자 구조…고통분담 여부 관건

입력 2018-03-05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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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예정 군산공장 70% 신청, 인건비 절감 효과 4000억 원 못 미쳐

한국지엠(GM) 전체 직원의 약 15%인 2500여 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인건비 절감 효과는 연간 3500억~4000억 원으로 회사의 연간 순손실(약 7500억 원)을 보전하기에는 여전히 역부족이다. 근로자의 고통분담과 함께 본사 차원의 대안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5일 관련업계와 한국지엠 등에 따르면 지난주 마감한 희망퇴직 규모는 약 2500명으로 집계됐다.

폐쇄가 결정된 군산공장(근로자 약 2000명) 외에 부평공장(약 1만 명), 창원공장(약 2000명) 직원과 비노조원인 임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접수받은 결과다. 전체 약 1만6000명의 한국지엠 직원 가운데 15% 정도가 스스로 나가겠다는 뜻을 밝힌 셈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GM)지부 조합원 1500여 명이 14일 오전 전북 군산시 한국지엠 군산공장에서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촉구하는 가운데 공장 거리는 텅 비어 쓸쓸하다. 뉴시스

◇희망퇴직만으로 손실 보전 불가능=폐쇄 방침이 발표된 군산공장 근로자 1550명 가운데에서는 1000여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이 가운데 생산직과 사무직이 각각 950명, 110명 정도다.

부평과 창원 공장에서도 희망퇴직자가 나왔다. 정년을 앞둔 장기 근로자를 중심으로 1000여 명이나 신청했다. 희망퇴직자의 경우 2~3년 치 연봉을 위로금으로 받게 되는만큼 '퇴직금' 이외에

추가로 평균 2억 원을 지급받게 된다.

한국지엠은 약 2500명 희망퇴직으로 줄일 수 있는 연간 인건비와 부대비용 규모를 3500억~4000억 원으로 보고 있다. 지난 4년 동안 연평균 7500억 원에 달하는 순손실을 감안하면 단순한 희망퇴직 만으로 손실을 메우기 어려운 상황이다.

희망퇴직 신청자가 현재 규모만큼 더 나오던지, 아니면 다른 인건비 절감 대책 등 추가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성과급과 복리후생비 절감으로 효과◇=앞서 미국 GM은 군산공장 폐쇄결정과 함께 이에 필요한 비용 3억7500만 달러(약 4100억 원)를 부담하겠다고 밝혔다. 이 비용지원이 언제쯤 이뤄질지 명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다.

GM이 밝힌 이 비용은 이번 희망퇴직으로 발생한 인건비 절감 비용과 맞먹는다. 수천억 원 비용지원을 시작해도 당장 내년부터 인건비 절감효과로 상쇄할 수 있는 규모다.

회사 안팎의 사정에 따라 추가적인 인건비 절감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크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22일 임금동결, 성과급 지급 불가 등을 포함한 올해 임단협 교섭안을 마련했다. 이어 노사 3차 교섭(2월 28일)에서 이를 제시하려 했다. 그러나 노조 측이 주장한 경영부실 책임론에 밀려 구체적인 사측 안을 제시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 교섭안에는 △올해 임금동결 △정기승급 유보 △회사 수익성에 따른 임금 인상율 △올해 성과급 삭감 등을 포함됐다. 이밖에 △명절 복지포인트 지급 삭제 △통근버스 운행 노선 및 이용료 조정 △학자금 지급 제한(최대 2자녀) △중식 유상 제공 등이 담겨있다. 복리후생 비용을 대거 줄여 수익성 개선에 나서겠다는 의미다.

▲한국지엠(GM)의 군산공장 전경. 뉴시스

◇GM 경영부실 책임없이 근로자만 고통부담하는 꼴◇=사측 교섭안을 보면 연간 1000만 원이 넘는 성과급만 줄여도 1000억 원이 넘는 금액을 추가로 줄일 수 있다. 한국지엠 근로자들은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1000만 원씩 성과급을 받았다. 근로자들이 이 금액만 포기해도 총 1400억 원의 인건비를 더 절약할 수 있다.

비급여성 복지후생 비용도 관건이다. 사측은 연 3000억 원 정도인 이 금액의 삭감을 주장하고 있다. 노조가 만약 사측 교섭안을 수용할 경우 최소 1500억 원을 또 줄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렇게되면 희망퇴직으로 인한 인건비 감소분(최대 4000억 원)과 기타 성과급(약 1000억 원) 및 비급여성 복지비용(최대 3000억 원)을 줄이면 회사의 연간 평균손실(약 7500억 원)분을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이렇게될 경우 회사의 연간 손실을 오로지 직원의 고통분담으로 해결한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엠 사태의 출발점이 GM의 유럽철수에서 시작한 만큼, 나아가 본사의 과도한 차입금 이자회수 역시 한국지엠의 경영난을 불러온만큼 추가적인 대안을 내놓아야한다는 분석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희망퇴직과 비용 감축으로 회사 손실을 보전할 수 있지만 단기 처방에 그칠 수 있으므로 근본적인 대책이 있어야 한다"며 "이전가격 논란과 유럽시장 철수, 차입금에 대한 고비율 이자 등으로 손해가 커졌는데 직원의 고통분담만으로 만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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