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브랜드 가치...GS건설 ‘자이’ 1위

입력 2017-12-18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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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부동산114)

올해 아파트 브랜드 중 GS건설의 ‘자이’가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114는 지난 11월 3일부터 28일까지 26일 간 전국 성인남녀 1572명을 대상으로 시공능력평가 상위 50위 건설사의 아파트 브랜드의 가치를 가리는 ‘2017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GS건설의 ‘자이’는 2003년부터 시작된 부동산114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 14년 만에 처음으로 종합 1위를 달성했다. GS건설 ‘자이’는 종합 부문 6개 항목 중 △선호도(21.6%) △최초상기도(26.9%) △투자가치(23.9%)에서 1위를 기록했다. 그 외 지표인 △건설사상기도(15.5%) △신뢰도(9.4%)에서는 2위, △주거만족도(77.4%)에서는 3위에 기록돼 전체 종합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함께 사용 중인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은 종합 부문 18.05%로 2위를 기록했다. ‘힐스테이트’는 △주거만족도(81.8%) △신뢰도(9.4%) △건설사상기도(29.8%) 등 3개 부분에서 1위를 기록했다. △선호도(14.9%)는 2위에, △최초상기도(12.5%) △투자가치(14.9%)는 3위에 각각 올랐다. 또한 현대건설은 ‘건설회사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에서 3년 연속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삼성물산의 ‘래미안’은 2017년 강남구 개포동 ‘래미안강남포레스트’와 서대문구 ‘래미안DMC루센티아’ 2개 사업장만 분양했음에도 상위권인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종합 부문 4위(11%)에 오른 포스코건설 ‘더샵’은 거주자에 대한 주거만족도 항목에서 ‘만족한다’ 응답률이 80%를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더샵은 주거만족도 부분에서 2016년까지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5위를 기록한 롯데건설 ‘롯데캐슬’은 투자가치(9.7%)와 신뢰도(3.6%)로 4위에 오르고, 최초상기도(7.9%)와 건설사상기도(7.1%) 부분에서는 5위에 각각 올랐다.

주거만족도가 높은 아파트 브랜드 1위는 힐스테이트(81.8%)가 차지했다. 2년 연속 1위였던 더샵(80.0%)은 2위를 기록했으며, 3위는 ‘자이(77.5%)’, 4위는 ‘래미안(70.4%)’, 5위는 ‘푸르지오(60.7%)’ 순으로 집계됐다.

선택한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품질 및 기능이 우수해서’를 선택한 응답률이 4년 만에 53.2%를 기록했다. 이어 △친근하고 익숙해서(41.5%) △투자가치가 높아서(31.7%) △재무구조 및 시공 안전(30.8%) △광고호감(11.8%) △현재거주(8.9%)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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