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 신고 과정에서 전화가 끊기면 다시 전화를 걸어 확인하도록 한 ‘112 콜백 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이 5일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최근 10개월간 전국의 지방경찰청에 접수된 콜백 대상 전화는 55만여건이었다.
이 가운데 실제 통화가 이뤄진 경우는 26만4000여건(47.8%)이다. 하지만 정작 ‘오원춘 사건’이 있었던 경기남부청의 콜백 성공률은 전국 지방청 가운데 가장 낮은 31.5%로 조사됐다.
김영호 의원은 “콜백 제도의 계기가 된 오원춘 사건이 있었던 경기남부청에서 가장 낮았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라며 “112 신고 전화는 위급한 상황에서 국민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시스템인 만큼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콜백 대상이 전화를 받지 않는 경우 자동으로 콜백 문자메시지가 발송돼 이를 ‘통화성공’으로 집계하는 오류가 일부 발견됐는데, 이 또한 의미없는 집계방식이어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