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소비자물가 1.3% 상승…신선식품 오름세가 물가 상승 주도

입력 2016-03-03 12:09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올들어 주춤했던 물가상승이 2월 들어 확대됐다. 신선식품의 가격인상이 물가인상을 부추겼던 것으로 분석된다. (연합뉴스. 뉴시스)

올들어 0%대로 시작했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만에 1%대로 복귀했다. 생활물가와 신선식품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통계청이 3일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1.3% 올랐다.

2014년 12월부터 11개월째 0%대를 지속하다 작년 11월(1.0%)과 12월(1.3%) 1%대로 올라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 1월 다시 0%대로 내려갔지만 지난달 1%대를 회복했다.

유가 하락 폭이 줄어 석유류 제품 가격은 1년 전보다 8.0% 감소하며 하락 폭이 축소되는 모습을 보였다. 전체 물가상승률에서는 -0.32%포인트의 기여도를 보였다.

서비스물가 상승폭은 2012년 1월(2.5%) 이후 4년 만에 가장 높았던 1월과 마찬가지로 2.4%를 나타냈다.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1.8% 상승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에너지제외지수는 1년 전보다 2.0% 상승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0.9% 올랐다. 2014년 7월(1.4%) 이후 19개월 만에 최고치다.

무엇보다 신선식품지수가 무려 9.7%나 올랐다. 2013년 1월(10.5%) 이후 37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나타냈다.

신선식품은 생선, 조개류, 배추, 상추, 사과, 배 등 서민들이 자주 사는 물품이지만 전체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1000.0) 중 차지하는 비중(40.7)이 약 4%에 그쳐 실제 물가 상승률에는 크게 반영되지 못했다. 물가 상승률과 체감 물가 사이에 괴리가 생길 수 있는 대목이다.

우영제 통계청 물가통계과장은 "석유류 가격 하락폭이 축소된데다 지난달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 서비스 가격 상승 등의 영향이 컸다"고 2월 소비자물가의 상승률 확대 배경을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