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에 밀려 4위 추락, 중소기업 상생 ‘헛구호’ 비난ㆍ재승인 번복 가능성 ‘위기’
‘글로벌 홈쇼핑’을 만들겠다는 신동빈<사진> 롯데그룹 회장의 비전이 최악의 납품 비리 스캔들에 발목이 단단히 잡혔다. 말단 직원부터 대표까지 무더기로 연루된 최악의 납품 비리 스캔들에도 불구하고 지난 4월 재승인을 통과한 롯데홈쇼핑이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롯데홈쇼핑은 5년의 유효기간을 다 받지 못하고 3년에 한해 조건부 재승인을 얻어 간신히 퇴출 위기에서 벗어났지만, 이 과정에서 서류 조작이 있었다는 감사원의 지적이 있어 재승인 번복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2004년 대만 푸방 그룹과 FMT를 설립한 후 2005년 1월 모모홈쇼핑이라는 채널명으로 해외시장에 문을 두드렸다. 이후 신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본격적으로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섰다.
2010년 8월 중국 럭키파이 홈쇼핑 지분을 인수하며 중국시장에 진출해 현재 중국 상하이·항저우·닝보 등 6곳에서 사업권을 확보했다. 2012년에는 베트남에서 현지 업체와 합작법인인 ‘롯데닷비엣’을 설립해 방송을 시작했다.
롯데홈쇼핑이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한 것은 신 회장의 특별 주문에서 비롯됐다. 신 회장은 홈쇼핑업계가 장기적인 불황과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상대적으로 성장률이 높은 해외 시장을 강조해왔다.
국내 시장에서는 서비스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투자를 지속했다. 대표적으로 2010년에 업계 최초로 100% 풀 HD 방송시스템을 도입해 생생한 화질의 방송을 제공했다.
소비자와 접점인 컨택센터와 물류센터 같은 인프라 개선에도 힘썼다. 배송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2013년부터 물류센터를 확장하고 시스템을 정비했다. 기존의 콜센터를 스마트컨택센터로 개편해 상담 및 주문 절차도 간편하게 바꿨다. 채널별 전문 상담원을 배치해 소비자가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반품할 수 있도록 했다.
신 회장은 롯데홈쇼핑의 모바일 서비스인 ‘바로TV’에도 신경을 썼다. TV홈쇼핑이 가지고 있는 영상과 상품 구성의 장점은 유지하면서 더욱 간편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생방송 시청부터 주문과 결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절차를 모바일로 할 수 있게 했다.
업계 최초로 오픈형 데이터 홈쇼핑인 T-커머스 채널 ‘롯데원TV’도 만들었다. 상품 수와 편성시간 제한 없이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살 수 있게 한 서비스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롯데홈쇼핑은 해마다 성장하면서 지난해 현대홈쇼핑과 3위 쟁탈전을 벌였다. 올해엔 4위로 밀려났다. 지난해 상반기 최하위였던 현대홈쇼핑이 올 상반기 2.8% 증가한 4261억원의 매출을 실현, 0.1% 성장에 그친 롯데홈쇼핑을 81억원 가량 앞서며 3위로 올라서는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각사별 별도기준 매출액은 CJ오쇼핑이 전년 동기 6611억원 대비 13.7% 감소한 5704억원으로 1위, GS홈쇼핑은 6.5% 증가한 5389억원으로 2위를 기록했다.
감사원은 현재 감사를 진행 중이라서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어서 자칫 재승인이 취소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논란만으로 롯데홈쇼핑이 입을 타격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롯데가 우리홈쇼핑을 인수할때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중소협력업체 보호 및 상생 방안, 고객보호 방안, 공적책임, 공익성 확보 등의 조건을 부과받았지만, 이행 여부는 많은 논란을 낳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중소기업 제품 편성비율 65%는 지켰지만, 시청률이 높은 황금시간대에 중소기업 제품 대신 대기업 제품을 집중 배치하는 꼼수를 부려 중소기업과의 상생은 헛구호였을 뿐 수익성만 매달려 왔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롯데홈쇼핑 측은 “감사원이 지적한 범법행위로 처벌 받은 임직원에 대해 6명으로 축소 보고했다는 의혹은 단순 착오”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