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노조는 9일 서울 을지로 대우조선해양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는 임기 만료 2개월 전에는 선임되는 게 관례지만 사장 선임이 표류하며 내부 경영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다”며 “산업은행은 정부의 눈치를 보지 말고 이른 시일 내로 대표이사를 선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로 대표이사 선임 결정권을 쥔 산업은행이 정부의 눈치를 보며 인선을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임원인사를 비롯한 올해 사업계획이 표류하고, 글로벌 경쟁사와의 수주 경쟁이 타격을 입고 있는 점도 꼬집었다.
노조는 특히 후임 사장 안건이 논의되지 않으면서 내외적으로 타격을 크게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시환 대우조선해양 노조위원장은 “사장 선임안건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해외 발주가 발목이 잡힌 상태”라며 “후임 사장 인선안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발주처가 발주를 꺼리는 분위기다”라고 말했다.
내부 직원들의 동요도 언급했다.
현 위원장은 “거제도 현장에서 5만명의 대우조선해양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는데 사장 인선안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노동자들도 불안해하고 있다”며 “이는 지역 경기 침체, 나아가 우리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업적으로 중동 지역에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있는데, 이번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에 고재호 사장이 참석하지 않은 점에 대해 직원들이 크게 의아해하는 눈치”라며 “회사 사장의 거취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직원들의 내부 동요가 크다”고 덧붙였다.
조선산업의 특성상 3년이 만기인 현재 사장 임기를 늘려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밝혔다.
현 위원장은 “조선업의 특성상 임기 3년 동안 자신의 업적이 전부 발휘되는 경우는 드물다”며 “자신이 수주한 물량이 임기 안에 집행되지 못하는 특성이 있어 퇴임 후 능력을 인정받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실적을 볼 때 구성원들은 고재호 사장의 연임을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13일 이사회를 열고 주총 안건을 확정할 계획이었지만, 이사회 일정이 한 달째 지연되고 있다. 이사회 일정을 잡지 못하는 이유는 사장 인선이 걸려 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의 최대 주주 산업은행이 임기 만료를 앞둔 고 사장의 연임 또는 교체 여부를 차일피일 미뤄왔다.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은 산업은행이 31.5% 금융위원회와 국민연금공단이 각각 12.2%와 8.1%씩 갖고 있다. 그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은 사장선임 등 주요 인사 결정과 관련된 사항에서 산업은행의 입김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구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