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를 바꾼 ‘또 하나의 루틴’...“SSM·새벽배송 규제 불편만 커져”(르포)[규제의 리턴, 흔들리는 유통가]

▲맞벌이 8살 아이를 키우는 30대 여성의 하루 일과표 새벽배송과 SSM에서 장보기는 일상이 됐다. (이투데이 그래픽팀=김소영 기자)

#서울에서 거주하며 맞벌이 부부이자 2살 아이 키우는 김지은(가명)씨는 얼마 전 새벽배송이 사라질 수 있다는 뉴스를 보고 걱정스러운 마음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간 쿠팡의 로켓와우를 통해 아이 기저귀와 분유, 먹거리 등을 주문해 아침 일찍 받아볼 수 있었는데, 새벽배송이 없어지면 불편함이 커지기 때문이다.

10일 오후 서울 마포구 구수동에 있는 한 기업형슈퍼마켓(SSM) 점포. 이날 찾은 점포에는 주부들과 퇴근 길에 들른 직장인들이 저녁거리를 사기 위해 식재료를 고르는 데 한창이었다. 벽면 한쪽에 붙어 있는 ‘이번주 일요일 정상영업 입니다’라는 문구도 눈에 띄었다.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SSM도 대형마트와 마찬가지고 한 달에 2번 의무적으로 휴업해야 해 소비자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붙여 놓은 것이다. 이 점포는 매달 ’2, 4번째 주말 일요일에 영업을 쉬고 있다.

애초 이달 23일 해당 규제가 일몰돼 전통시장 인근 입점 제한 등 SSM에 대한 규제가 사라질거라는 기대가 나왔지만 ,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가 법안 연장을 추진하면서 SSM이 또다시 발목이 잡힐 가능성 커졌다. 현재 전통시장과 전통상점가로부터 반경 1km 구역을 ‘전통상업보존구역’으로 지정해 SSM은 대형마트와 함께 적용 받는 △심야 영업 시간 제한 △월 2회 의무휴업일 준수 등의 이어가게 된다. SSM의 경우 직영점 외에도 가맹방식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 데다, 소비 트렌드도 과거와 달리 온라인으로 완전히 넘어간 상황에서 규제를 연장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행보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현장에서 만난 40대 중반 김민정 씨는 “요즘은 대형마트나 SSM에 대해 너무 강한 규제는 맞지 않는 것 같다”며 “소비자 입장에서도 주말에 장 보는 경우가 많은데, 불편함이 커 일요일 휴무도 사라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 씨는 최근 새벽배송을 제한하자는 논의에 대해서도 “쿠팡을 통해 육아용품과 식재료 밤에 주문해도 다음 날 아침 물건을 받아볼 수 있어 너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다”며 “아이 키우는 입장에서 편리하게 쓰고 있는 새벽배송이 없어지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은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밤에 고생하시는 택배 기사님들을 위해 금전적인 처우를 개선하는 방향이 더 적절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SSM 점포 한 쪽 벽면에 '이번주 일요일 정상영업 입니다'라는 문구가 붙어있다. (문현호 기자 m2h@)

오프라인 뿐 아니라, 전자상거래(이커머스)업계에서도 각종 규제로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대표적으로 최근 노동계에서 초심야시간대 배송을 제한하는 주장이 나오면서다. 지난달 22일 민노총 산하 전국택배노조는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출범한 ‘택배 사회적 대화 기구’ 회의에서 자정부터 오전 5시까지 새벽배송을 금지하자고 제안했다. 노동자의 수면 시간과 건강권을 보장하자는 취지다. 사실상 새벽배송을 제한하는 것과 다름없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새벽배송에 종사하는 택배기사 대다수는 물론 소상공인, 소비자들까지 각계각층에서 반대가 잇따르고 있다.

쿠팡 위탁 택배기사들이 소속된 택배영업점단체인 쿠팡파트너스연합회(CPA)는 성명을 통해 “심야 배송 택배기사를 사실상 해고하려 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쿠팡노조도 지난달 30일 입장문을 내고 “(택배노조가) 택배 노동자들의 현실과 실상황을 외면한 채 새벽배송 금지를 제안했으나 이로 인한 고용안정과 임금보전은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새벽배송을 통해 매출을 확대해 왔던 소상공인들의 반발도 거세다. 새벽배송이 막히면 매출 하락은 물론 인건비 부담까지 커져 현실에 맞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는 9일 논평을 내고 “새벽배송 제한 요구가 현실화되면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를 막아 돌이킬 수 없는 막대한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많은 소상공인이 식재료를 새벽배송으로 받아 하루 장사를 준비하는데, 새벽배송이 중단되면 새벽에 차를 몰고 식자재를 구매하러 가야 해 인력 충원이 필요한 상황으로 내몰리게 된다”고도 했다.

국내 최대 물류산업 학회인 한국로지스틱스학회에선 새벽배송과 주 7일 배송이 중단돼 택배 주문량이 약 40% 감소하면 연간 54조3000억 원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10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서 영업 중인 한 SSM 점포. (문현호 기자 m2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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