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업계 “NDC 전환 가속…중소 부품업계 구조적 위기 직면”

미래차 전환기 성장 전략 주제로 세미나 개최
고용·산업 위기 우려 속 정부에 정책 대응 촉구

▲경기도 평택항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연합뉴스)

국내 자동차 업계가 정부가 논의 중인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수송부문 무공해차 보급 목표’와 관련해 현실적인 수준의 목표를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부의 정책으로 중소 부품업계가 경영 악화로 구조적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미국발(發) 관세, 내수 부진 등 복합적인 위기를 겪는 자동차 업계에 정부와 학계, 업계가 원팀이 돼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29일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29일 서울 서초구 한국계량측정협회 별관 회의실에서 ‘미래차 전환기 대응과 자동차 산업 지속 성장 전략’을 주제로 제44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해당 포럼은 미국발 관세 부담, NDC 수송 부문 무공해차 전환, 노란봉투법 시행 등 복합적 이슈에 노출된 자동차 업계의 미래차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지속 성장을 위한 제도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강남훈 KAIA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정부가 내놓은 2035 수송 부문 NDC는 국내 부품업계에 구조적 충격을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며 “국내 부품기업의 95% 이상이 중소·중견기업인 데다, 절반 이상은 매출에서 미래차 비중이 10% 미만으로 급격한 내연차 퇴출이 현실화될 경우 부품업체들의 경영 악화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업계는 지금 내수 부진, 관세 부담, 중국 전기차 침투 등 복합적인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 학계가 원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국내 166개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부품기업의 지난해 총매출은 32.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미래차 관련 매출액은 전년 대비 29% 증가했으나 전체 매출액 중 미래차 분야 비중이 10% 미만인 업체가 대다수(76.5%)로 나타났다. 응답 업체의 50.6%는 스스로 적자 상황에 직면했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원호 라이카그룹 R&D센터장은 “생산량 비례형 인센티브 도입, R&D 추진 방식 혁신, 미래차 특별법 시행 계획 조속 마련 등이 필요하다”며 “미래차 시대에 선제 대응은 필요하나, 산업 생태계 수용성을 넘어서는 과속은 지양해야 하며, 궁극적으로 산업의 지속성과 고용 안정을 지키는 길이 탄소중립 실현의 기반”이라고 설명했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전기차는 판매량이 보조금 여부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 만큼, 보급 지원 예산을 감안할 때 2026년까지 약 112만대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 목표인 450만대를 달성하려면 보조금 재원의 한계와 전기차 가격의 급격한 인하 없이는 목표 달성이 사실상 어렵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EU·일본·미국처럼 생산비용 절감을 위한 연구개발, 차세대 배터리·연료전지 기술 개발, 국내 공급망 구축 전략이 필요하고, 국내 생산 여건 개선(국내 생산 보조금 및 세제 지원, 생산방식 혁신과 투자 지원)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서형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은 정부의 강력한 지원과 빠른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전기차·배터리·AI 중심의 글로벌 기술 표준 형성자로 부상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과열 경쟁을 통제하며 품질을 중시하는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유럽 등에서 ‘조용한 침투 전략’을 통해 신뢰 기반의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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