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영 현대百 대표 “농약 우롱차 사건, 백화점 신뢰 잃게 해 죄송⋯시스템 개선할 것”[국감 이슈人]

소비자 신뢰 훼손 지적에 "책임 회피 안해⋯시스템 개선" 강조

▲정지영 현대백화점 대표이사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5.10.21 ondol@yna.co.kr/2025-10-21 15:30:18/<저작권자 ⓒ 1980-2025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사진=연합뉴스)

정지영 현대백화점 대표이사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지난해 불거진 ‘농약 우롱차 사태’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현대백화점 대표가 국정감사에 출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국회에 모습을 드러낸 정 대표는 "고객 신뢰를 중시하는 백화점에서 사건이 발생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 "재발 방지를 위해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발언했다.

정 대표가 올해 국감에 출석한 것은 지난해 발생한 ‘농약 우롱차’ 사태와 관련이 있다. 앞서 지난해 4~9월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과 중동점 등에 입점한 F&B 브랜드 ‘드링크스토어’가 불법 수입한 차(茶)류를 판매한 사실이 드러났다. 당시 판매된 우롱차 일부에서는 살충제의 일종인 ‘디노테퓨란’이 기준치 이상 검출됐다. 해당 성분은 구토, 설사, 복통,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다. 이후 현대백화점은 정 대표 명의의 사과문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고객 환불 조치를 시행했다.

이에 대해 의료인 출신인 한지아 국민의힘 의원은 "5개월여 간 모니터링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과정에서 디노테퓨란 기준치가 초과된 우롱차가 1만5890잔이 판매됐다"이라며 "현대백화점이 실질적 판매자 및 책임자임에도 특약매입 형태로 매장이 운영돼 어떠한 제재도 받지 않았다"라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문제로 지적된 특약매입 구조에 대해 "인테리어, 임대료, 세금, 수도세 등을 전부 백화점에서 맡아 영세업체들이 자본금 없이 입점할 수 있는 한국 고유의 유통 시스템"이라며 "전체적인 시스템 문제가 아니라 장단점이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정 대표는 “최고 수준의 품질 안전 검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부분은 기존에 체크하고 있는 부분에서 제외돼 있어 확인하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박주민 보건복지위원장 역시 사건 발생 이후 백화점의 지지부진한 대응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백화점 측이 사건 발생 사흘 후에야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하는 등 즉각적인 대처를 하지 않은 것을 두고 책임을 축소하거나 회피하려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정 대표는 "사안을 인지하고 교환·환불 조치를 하려면 온라인으로 접수해야 해 이틀 가량 시간이 필요했다"며 "40여 일 동안 고객 접수를 받아 교환과 환불을 진행했고 책임을 회피할 생각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외부 전문가 등을 영입해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있다"며 "고객의 신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백화점에서 이런 사건이 발생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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