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세계그룹과 알리바바인터내셔널(알리바바)이 손잡고 만든 조인트벤처(JV)가 기업 결합 승인을 받고 공식 출범한다. JV의 핵심 자회사인 G마켓은 알리바바의 전 세계 유통망을 활용한 셀러들의 글로벌 진출을 올해 안에 시작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자사와 알리바바의 합작 JV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양사의 고객정보 및 데이터 관리에 대한 자진시정 조치를 기반으로 최종 승인했다고 18일 밝혔다.
신세계와 알리바바는 JV 조직 구성과 이사회 개최, 사업 계획 수립 등을 위한 실무 작업에 바로 돌입했다. 양사는 “한국 셀러들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해 우수한 ‘한국 상품’의 해외 판매를 늘리겠다”며 “양사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는 상품 선택의 폭을 크게 늘려주고 첨단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JV의 청사진은 셀러의 역량과 고객 만족을 모두 높이는 독보적인 상생 플랫폼 구축이다. JV는 G마켓과 함께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알리익스프레스)를 자회사로 둔다. 두 회사는 각각 독립적인 운영 체계를 유지하면서 유기적으로 협업하게 된다.
JV 출범에 따라 G마켓은 셀러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섰다. G마켓에 등록된 약 60만 셀러들은 올해 안에 해외 고객들에게 약 2000만 개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상품 대다수는 한국의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이다.
셀러들의 해외 판매는 G마켓을 통해 알리바바의 글로벌 플랫폼에 입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통관, 물류, 현지 배송 및 반품 그리고 고객 관리까지 모든 과정에서 체계화된 시스템을 활용하게 된다. 첫 진출 지역은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5개 나라다. K팝과 한국 상품에 대한 인기와 선호도가 높은 곳들이다.
동남아에 이어 유럽, 남아시아, 남미, 미국 등 알리바바가 진출해 있는 200여 개 국가 및 지역 시장으로 판로는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G마켓 셀러들은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상품 코너에도 입점할 예정이다. 셀러들은 판매 채널 확대, 알리익스프레스 고객은 선택 폭이 넓어진다.
알리익스프레스는 JV 설립을 계기로 질적 성장에도 더욱 역량을 쏟을 계획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종전 외국인 투자기업에서 올해 한국 법인으로 전환했다. ‘크로스보더 직배송’을 유지하면서, 3~5일 내 해외 직구 배송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한국무역관련지식재산권보호협회(TIPA)와 협력하고 있다. TIPA의 지식재산권 침해 점검 데이터를 국내 최초로 활용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거듭났다. 이를 통해 해외 직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조품 판매 문제에 대응 중이다. IT 인재 육성을 위한 사회 공헌도 늘려가고 있다.
G마켓은 알리바바가 쌓아온 첨단 기술 인프라도 적극 활용한다. 알리바바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인공지능(AI) 오픈소스 모델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G마켓이 소비자 경험과 셀러 지원 측면에서 혁신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알리바바는 첨단 기술 적용으로 G마켓 고객에게 ‘초개인화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개인 쇼핑 어시스턴트를 통해 24시간 맞춤형 상품 및 혜택 추천과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신세계그룹와 알리바바는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에도 의지를 보였다. 고객데이터 관리는 공정위가 심사 과정에서 면밀하게 검증한 부분이다. 양사는 고객데이터 관리를 한층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실행하기로 했고 지속적으로 검증 받을 예정이다. 이 방안에 따르면 G마켓과 알리바바 플랫폼이 연계되더라도 분리된 시스템 관리를 통해 고객과 셀러 정보는 보호된다.
양사 합작 JV는 경영진 구성과 구체적인 사업 계획 수립이 완료되는 대로 고객과 셀러들에게 비전을 밝히고 설명하는 자리를 가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