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너리스크ㆍ배달플랫폼 등도 부담
경쟁력 약화⋯해외 협업 '악영향'

세계 각국에서 K푸드 위상이 높아지고 있지만 정작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업계 현실은 녹록지 않다. 가맹본부와 점주 간 갈등, 오너 리스크,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수수료 부담까지 ‘내우외환’이 겹치며 산업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불안정한 국내 사업 구조는 해외 시장 공략은 물론 K푸드 브랜드 신뢰에도 치명적인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9월 피자헛 차액가맹금 반환 소송 2심 판결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7개 가맹본부와 점주 간 관련 소송이 진행 중이다. 차액가맹금은 본사가 원·부자재를 공급하면서 남기는 유통마진이다. 과거 주요 수익원이었지만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은 채 관행처럼 이어져 왔다는 점이 쟁점으로 떠오른 것이다.
가맹점주와 본사 갈등은 이외에도 빈번하다. 공정거래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가맹점주 절반 이상(54.9%)이 본사의 불공정 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매출 정보 부풀리기, 광고비 전가, 제품 강매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서울 관악구에서 발생한 피자 프랜차이즈 매장 칼부림 사건 역시 본사와 점주 간 인테리어 갈등이 배경으로 지목되며 업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개별 브랜드를 둘러싼 분쟁도 끊이지 않는다. 교촌에프앤비가 운영하는 교촌치킨은 이달 중순부터 일부 신제품 순살치킨의 중량을 기존 700g에서 500g으로 축소해 소비자 반발을 샀다. 이와 별개로 일부 점주들은 “본사가 원재료를 충분히 공급하지 않아 매출이 줄었다”며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예고했다. 반올림피자 가맹본부(피자앤컴퍼니)는 점주들을 상대로 피자 고정용 삼발이와 일회용 포크 등을 특정업체에서 구입하도록 강제하다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과 과징금(1억7600만 원)을 부과받기도 했다.
오너리스크 역시 곳곳에 산적해 있다. 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는 올 들어 원산지 허위광고와 재료 함량 논란, 면접 성희롱 의혹, 농약 분무기 논란 등 악재가 연달아 불거졌다. 이는 인지도 높은 백 대표에 대한 신뢰도 하락으로 직결, 더본코리아 주요 브랜드 가맹점 매출 감소로 이어졌다. 소고기 전문 프랜차이즈인 한양화로 운영사 대표와 부사장 등이 2000억 원대 투자사기 혐의로 검찰에 구속 송치되는 사건도 발생했다.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그룹도 오너리스크에서 자유롭지 않다. 허영인 SPC 회장은 증여세 회피 의혹으로 법적소송에 휘말렸고 지난해 노동조합 탈퇴 강요 혐의로 구속되기도 했다. 반복되는 산업재해는 허 회장에게 아킬레스건이 됐다. 국회에서는 가맹본부의 위법행위로 점주가 피해를 입었을 시 손해배상 책임을 지도록 하는 가맹사업법 개정안(이강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되기도 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배달 플랫폼’ 의존도 확대도 국내 프랜차이즈업계에는 큰 부담으로 꼽힌다. 당장 본사와 가맹점주 간 광고비·수수료 부담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다. 가맹점주뿐 아니라 가맹본부 역시 플랫폼 수수료 부담에 수익성 악화에 직면해 있는 실정이다.
업계 안팎에선 이러한 국내 상황이 해외 현지 파트너와의 협업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한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해외 파트너는 안정적인 수익 배분과 본사 지원 체계를 기대한다”며 “내부 갈등이나 오너 리스크가 지속되면 해외 협력에도 부정적 신호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