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2분기 영업손실 419억 “신뢰도 확보 집중”

▲제주항공 B737-8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올해 2분기 매출액 3324억 원, 영업손실 419억 원, 당기순손실 99억 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지난해 2분기 4490억 원에 비해 약 26%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지난해 대비 366억 원 늘었지만, 당기순손실은 80억 원 줄었다.

제주항공은 올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운항 안정성 강화를 통한 신뢰도 확보에 집중했다. 올 2분기 운항편수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8% 줄였으며, 정시 운항률은 78.9%로 작년 대비 4.3%포인트(p) 높였다. 정비로 인한 지연율도 2분기 0.44%로, 전년 대비 정비 지연율 0.7% 대비 0.26%P 낮췄다.

올해 2분기에는 원·달러 평균 환율이 증가하면서 항공기 임차료, 정비비 등 달러로 결제하는 비용이 늘었고, 운항편수 축소로 인한 매출 감소와 여행 수요 증가세가 둔화된 점을 실적 부진 요인으로 꼽혔다.

제주항공은 올해 들어 B737-8 항공기 4대를 구매 도입한 데 이어 연말까지 구매기 2대를 추가 도입해 여객기 평균 기령을 낮추고 압도적인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향후 계약 기간이 만료된 리스 항공기는 반납하고, 신규 항공기를 구매 도입하는 항공기 운용 방식의 변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이익구조를 갖춰 연간 14%가량의 운용비용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새로 도입한 기재들을 바탕으로 여름 성수기와 10월 황금연휴 기간에 기존 노선들을 증편하고, 신규 노선에 취항하는 등 효율적인 기재 운용과 탄력적 노선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달 인천~싱가포르, 부산~상하이 노선 신규 취항에 이어 10월 1일부터는 인천~구이린 노선에 운항을 시작할 예정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올 상반기는 운항 안정성 강화를 통해 신뢰도 확보에 집중했다”며 “하반기에는 기단 현대화를 통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운용 방식 변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이익구조를 갖춰 실적 개선에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대표이사
김이배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3명
최근 공시
[2025.12.04]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2025.12.02]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