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완성차 5개사, 1월 내수판매 10만6210대… 현대ㆍ기아차, 내수 회복 실패

지난달 완성차 5개사의 내수판매 희비가 엇갈렸다. 현대ㆍ기아차는 내수 회복에 실패했지만, 한국지엠ㆍ르노삼성ㆍ쌍용차는 주력모델 판매 호조 덕에 실적 개선을 이어갔다.

1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ㆍ기아ㆍ한국지엠ㆍ르노삼성ㆍ쌍용차 등 완성차 5개사의 지난달 내수 판매는 총 10만6210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10만6281대)과 비교하면 0.1%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해외에서는 1.4% 줄어든 51만2720대로 집계됐다. 총판매량으로 따지면 61만8930대로, 지난해 1월보다 1.2% 감소했다.

완성차 5개사의 세초 부진은 ‘형님들’ 때문이다. 우선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에서 4만5100대(전년 동월 대비 9.5% 감소)를 팔았다. 설 연휴로 인해 공장 근무 일수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다행히 해외 판매(29만7507대)가 3.1% 늘면서 총글로벌 판매량은 34만2607대를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증가했다.

다행히 ‘그랜저’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며 실적 낙폭을 방어했다. ‘그랜저'의 1월 판매량 1만586대(구형 961대 + 하이브리드 211대 포함)를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말 출시된 ‘그랜저IG’의 지난달 기준 누적 계약 대수 5만6000대를 넘어섰다.

기아차의 1월 내수판매 역시 전년 동월 대비 9.1% 줄어든 3만5012대에 그쳤다. 해외도 6.5% 감소한 16만3793대에 머물렀다. 글로벌 총판매량으로 따지면 19만8805대로 지난해 1월보다 7% 줄었다.

설 연휴로 인해 국내외 공장 근무 일수가 감소하고 ‘K3’ 등 주력 모델이 노후화된 데다 ‘K5’와 ‘스포티지’ 등 신차 효과가 약화된 탓이다. 다만 지난해 출시된 신형 ‘K7’과 대형 SUV인 ‘모하비’가 인기를 끌면서 실적 하락 폭을 방어했다. 세초 선보인 ‘올 뉴 모닝’도 한몫했다.

현대ㆍ기아차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은 실적 개선세를 이어갔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국내서 1만1643대(전년 동월 대비 25.5% 증가)를 팔았다. ‘스파크’가 지난 한 달간 4328대나 판매되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말리부(3564대)’와 ‘트랙스(1436대)’도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훈풍을 불어넣었다.

르노삼성의 1월 내수판매는 7440대로 집계됐다. 전년 동월 대비 254.1% 성장이다. 주력모델인 ‘SM6(3529대)’와 ‘QM6(2439대)’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여기에 ‘SM7’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 늘어난 473대가 판매되며 ‘6시리즈’와 함께 르노삼성의 세초 내수 성장을 뒷받침했다. 반면 수출은 3만519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8% 감소했다. 신흥국 등 경기 부진이 이어진 탓이다.

쌍용차의 지난달 내수판매는 7015대를 기록했다. ‘티볼리’가 3851대(전년 동월 대비 19.5% 증가) 판매되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다만 해외 판매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해 지난해 1월보다 3% 줄어든 3405대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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